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4차 산업혁명시대, 도덕적 가치 갖춘 창의인재 양성 목표

입력 | 2019-07-16 03:00:00

고려대 기술창업 융합전공 2학기부터 시작




고려대 학생들이 ‘마켓플레이스’에서 작업을 하고 있다. 마켓플레이스는 3D프린터, 레이저 커터, 최첨단 목공장비, 열전사 프레스 등 첨단 기기가 마련된 공간으로, 학생들이 이곳에서 제품을 직접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다. 고려대 제공

고려대가 올 2학기부터 ‘기술창업 융합전공(Technology Entrepreneurship)’을 새로 개설한다. 공대 7개 학부·학과와 경영대 경영학과, 정보대 컴퓨터학과 등 총 9개 학부·학과가 참여한다. ‘Campus CEO’, ‘벤처경영’ 등 창업 관련 교과목과 데이터 분석 및 기술사업화 등 기술기반 창업에 대한 교과목도 편성된다. 고려대는 “일자리 창출을 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려대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공을 넘나들며 다양한 학문을 연결하는 ‘융합적 교육과정’을 강화한다고 15일 밝혔다.

과학기술분야와 인문사회 분야를 아우르는 고려대의 대표적인 융합전공으로는 △뇌공학, 기계공학, 컴퓨터 등을 이수하는 ‘인공지능융합전공’ △심리, 뇌인지, 수학, 인공지능 등의 교과 과정으로 구성되는 ‘뇌 인지과학 융합전공’ △언어, 뇌, 컴퓨터에 해당하는 분야별 전공과목을 이수하는 ‘LB&C(Language, Brain & Computer) 융합전공’ △컴퓨터, 수리, 법, 경영 분야의 전공과목을 이수하고 현장실습까지 진행하는 ‘소프트웨어벤처 융합전공’ △보안 및 컴퓨터, 정보보호 관련 법률, 소비자 심리, 지식재산권 등을 학습하는 ‘융합보안 융합전공’ 등이 있다.

고려대는 “최근 3년간 인문학을 기반으로 한 정규 융합전공을 5개 신설했으며 앞으로도 계속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려대는 ‘융합교육 활성화 위원회’를 설치해 이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융합교육에 적합하도록 교과 과정의 개편도 준비 중이다. 16주 단위의 수업을 8주 단위로 바꾸고, 기존의 학문 체계 중심이 아니라 사회문제 중심의 문제 해결형으로 재구성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학생이 주도하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러한 융합 교육은 단기적으로는 학생들에게 학습 선택권을 보장하고 교육기회를 확대하여 다양한 분야를 배우고 경험할 기회의 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고려대는 기대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도 도덕적 가치는 중요하다. 고려대는 이를 위해 전인적 교육을 특히 강화할 계획이다. 고려대는 크게 △사회봉사를 통한 전인적 교육 △지역사회 및 해외 사회 공헌 확대 △학생 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와 비교과 통합 시스템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고려대는 공정하고 투명한 입시 관리를 위해 ‘수시모집 제출서류 분석시스템’도 구축했다. 텍스트마이닝(자연어처리 기반)을 적용해 제출서류 간 교차검증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학교생활기록부와 그 외의 서류평가에 필요한 보조자료(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공통고교정보 등)를 유기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의 교육환경을 고려한 공정한 서류평가가 가능하다. 예컨대 비교과 평가 시 소속 고교에서 운영한 3년간 시상내역 및 동아리활동 현황과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를 자동 연계함으로써 해당 고교의 시상규모 및 동아리 운영 방침 등과 같은 교육환경을 파악해 심도 있는 평가를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자기소개서 및 추천서에 작성된 내용과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교차 검색하여 지원 학생에게 의미 있는 활동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뿐만 아니라 학생부 기재 여부 및 내용도 파악할 수 있다. 자연어처리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동일 고교 지원자 간 학교생활기록부 서술 문장의 유사도를 분석할 수 있으며, 학생의 특성을 나타내는 특징적인 내용을 추출할 수도 있다. 또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한 해당 과목 교사의 의견과 실제 학업성취도를 동시에 확인하여 정성평가에도 참고할 수 있다.

2020학년도 고려대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oku.korea.ac.kr를 통해 하면 된다. 서울 캠퍼스가 9월 6일 오전 10시부터 9일 오후 5시까지, 세종캠퍼스가 9월 6일 오전 10시부터 10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김상훈 기자 core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