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국 방송작가 겸 콘텐츠 기획자
“영화 어땠어?” “주인공 일이 잘 안 풀려서 답답하고 지루했어.” “그래? 그래도 결말은 괜찮았잖아?” “아빠, 요즘 내가 영화를 왜 재미없어 하는 줄 알아?” “왜?” “주인공은 항상 일이 잘 안 풀려. 그리고 꼭 가지 말라는 곳에 가고, 하지 말라는 일을 해서 문제를 만들어. 그리고 일이 안 풀린다고 힘들어해.”
뜻밖의 말에 대화가 이어졌다. “에이, 그러니까 영화지.” “그리고 문제가 생기면 항상 자기가 해결 못 하고 주변 사람을 통해 지혜를 얻어.” “음, 그러니까 인생은 혼자 사는 게 아니라 다른 사람과 지혜를 합쳐서….” “스토리가 다 비슷하다고. 그리고 아빠, 예전에는 인생은 스스로 해결하고 홀로서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며? 왜 지금은 함께해야 된다고 그래?” “어? 그건….” “하여튼 어른들 말은 매번 달라.”
“아빠, 내 친구들도 라이온 킹 별로였대.” “왜?” “일단 걔는 사자 아들로 태어난 것도 남들보다 우월한데 아빠가 왕을 물려주겠다고 한 거 자체가 ‘금수저’잖아. 금수저로 태어나 놓고 뭐가 그렇게 힘들다고 찡찡거리고. 가지 말라는 곳에 가서 걔 때문에 다 잘못된 건데 왜 걔를 응원해야 돼?” “그래도 너 어릴 때는 좋아했잖아!” “그때는 그때고, 지금은 지금이지.”
새로운 해석이었다. 그러고 보니 나도 애니메이션으로 봤을 때의 감동이 실사영화에서는 잘 느껴지지 않았다. 아무래도 애니메이션으로 봤을 때는 상상력이 재미있다고 생각했는데 실제 동물의 왕국에서는 일어나기 힘든 상황이라 공감하기 힘들었던 것 같다. 그리고 요즘 아이들은 많은 미디어에 노출돼 있고 별별 기발한 영상을 모두 보고 자란 세대라 지루함을 견디지 못한다. “조금만 기다려. 조금 있으면 재밌을 거야!” 이런 기획으로는 절대 아이들 시선을 잡을 수 없다. 하나 더, 요즘 아이들은 기승전결의 스토리 구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기 다음 바로 결로 가거나, 아니면 전과 결만 보기를 원하기도 하고 더 심한 경우에는 15초 안에 모든 스토리와 반전이 담겨 있길 원한다. 뻔한 설정이나 고구마처럼 답답한 스토리 전개는 더 이상 스마트한 세대의 입맛을 충족시킬 수 없다. 그러니 그때는 그때고 지금은 지금이라는 말이 나올 법하다.
아, 열두 살인데 벌써 그때는 그때고, 지금은 지금이라니, 몇 번을 더 흔들려야 어른이 될까? 나도 아직도 흔들리고 있는데.
이재국 방송작가 겸 콘텐츠 기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