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녀들의 섬(리사 시 지음·북레시피)=미국 작가가 제주 해녀들의 강인한 생명력과 우정을 소설로 풀어냈다. 1938∼2008년 한국 근현대사를 생생하게 되살려냈다. 1만7000원.
○ 요리는 감이여(51명의 충청도 할매들·창비교육)=한글학교에 다니는 충청도 할머니들의 요리법을 손 글씨로 소개한 책. 흔히 밥상에 오르는 찌개류와 반찬부터 병어볶음, 참외장아찌처럼 생소한 음식까지 두루 담았다. 1만7000원.
○ 혼자 여행 코스북(정윤성 지음·넥서스BOOKS)=누구나 한 번쯤 ‘혼자여행’(혼행)을 꿈꾸지만 막상 떠나려면 막막하다. 혼자 떠나기 좋은 전국 33곳의 여행지와 홀로 식사하기 좋은 식당, 카페, 문화 공간 등을 선별했다. 1만6500원.
○ 석유는 어떻게 세계를 지배하는가(최지웅 지음·부키)=석유는 단순한 에너지 자원이 아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최근에 이르기까지 세계 경제와 정치 양상을 쥐고 흔든 권력이자 현대사를 관통하는 키워드다. 석유가 현대사에 미친 역사의 33가지 장면을 담았다. 1만8000원.
○ 누가 어떻게 포항지진을 만들고 불러냈나?(포항지진촉발진상규명대응시민회의 지음·아시아)=포항지진을 과학의 눈으로만 밝히는 건 부족하다고 느낀 지역 지식인들이 ‘원인의 원인’을 찾아 나섰다. 그들이 내린 결론은 ‘포항지진은 막을 수 있는 인재요 관재였다’. 1만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