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승연 입학처장
가장 많은 수를 뽑는 ‘학생부종합’ 부문은 광운참빛인재전형, 소프트웨어우수인재전형, 고른기회전형, 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등으로 나뉜다. 1단계 서류종합평가 100%로 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단 특성화고등학교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은 서류종합평가 100%로만 선발한다.
‘학생부교과’ 부문의 교과성적우수자전형은 학생부 100%, ‘논술’ 부문의 논술우수자전형은 논술 60%와 학생부 40%를 합산해 선발한다.
이번 광운대 수시모집에선 ‘학생부교과’ 부문을 제외한 모든 전형에서 고교 졸업연도 제한을 폐지해 지원 자격의 폭을 넓혔다. 또 지난해에는 전형요소별 최저점을 최고점의 50%로 한정했으나 2020학년에는 최저점을 0점으로 변경했다. 이를 통해 서류종합평가, 면접평가, 논술고사, 체육특기자 경기실적 및 실기고사,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성적과 출결 등을 평가할 때 수험생들의 차이를 보다 면밀하게 나눌 수 있게 했다.
‘학생부종합’ 부문 중 소프트웨어우수인재전형에 지원할 수험생이라면 면접에 보다 신경을 써야 한다. 서류종합평가는 다른 전형과 동일하지만 면접평가에서는 일반적으로 보는 논리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대신 실제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는 게 특징이다. 광운대는 이 전형에서 총 3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광운대 수시전형 원서접수 기간은 9월 6일 오전 10시부터 10일 오후 5시까지다. 입학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해야 한다. 관련 문의는 입학관리팀, 입학사정관실(학생부종합전형)로 하면 된다.
강은지 기자 kej0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