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 눈길 잡아채는 한컷의 힘
CJ엔터테인먼트·온라인 캡처 제공
해외에서도 회자된 이 포스터는 미국, 일본, 베트남의 여러 극장에 그대로 걸렸다. 배경은 다르지만 눈을 가린 콘셉트는 프랑스에서도 유지됐다. 김 감독은 “칸에 가기 전 만난 봉 감독은 포스터를 굉장히 마음에 들어 했다. 그럼에도 눈을 가린 이유에 대해선 단 한 번도 묻지 않았다”고 전했다.
과거, 영화의 부속물 정도로 취급됐던 포스터가 하나의 작품으로 인정받는 사례는 비단 ‘기생충’뿐만이 아니다. 온라인에서는 국내외 포스터들을 모아 놓고 품평(?)하는 문화가 자리 잡았다. 그만큼 업계에서는 “관객들 눈높이가 높아졌다”는 말들이 많다. 소규모 인원으로 포스터를 제작해 온, 10개 내외 국내 디자인업체들의 위상도 달라지고 있다.
장르나 분위기를 주로 담는 해외 포스터와 달리, 그간 국내에서 개봉한 영화들은 배우 얼굴을 클로즈업한 ‘얼굴빵’ 포스터가 유독 많았다. 배우 인지도에서 오는 티켓파워나 소속사, 배급사, 제작사 등 논의 과정에서 “직관적인 이해가 중요시됐기 때문”이다. 공유, 정유미, 마동석 등 배우들이 뛰고 있는 ‘부산행’(2016년) 포스터는 해외로 가면서 폐허가 된 부산역 전경으로 바뀌었다.
빛나는·프로파간다·피그말리온 제공
물론 디즈니, 마블 영화는 해외에서 제공한 스틸컷을 그대로 쓰는 경우가 많다. 영어를 한글로 변환하는 작업조차 로고 규격을 맞추는 등 여러 제약이 따른다고 한다. 업계 관계자들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제작비가 많이 든 영화들은 여전히 창작의 자율성을 발휘하기 힘들다”고 입을 모은다.
프로파간다·스테디 제공
폐허가 된 정신병원 외경을 담은 ‘곤지암’(2017년)에 이어 ‘변신’(8월 개봉)은 오컬트(초자연적 현상) 장르의 직관적인 이미지보다 스산한 집 안에 배우들이 앉아있는 묘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안대호 스테디 실장은 “공포물 작법도 핏빛 없이, 분위기만으로 공포를 조성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규진 기자 newji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