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2020년에 생활안전 서비스 공무원 중심으로 국가공무원 1만8815명을 충원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지방직 공무원도 올해와 비슷한 규모로 예정돼 있어 총 3만3000명 이상의 공무원이 증원된다.
국가직 공무원의 경우 중앙부처에 1만2610명을 시작으로 헌법기관 111명, 국군조직에 6094명이 예정돼 있으며 국민과 접촉이 많은 경찰 및 출입국관리직, 취업지원 등의 분야에 집중적으로 충원될 예정이다. 특히 내년 공무원 채용계획은 29년 만에 최대 규모로 9급공무원 시험에 도전하고 있는 수험생에게는 놓쳐서는 안 될 기회다.
반면 시험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올해 국가직 9급공무원 시험의 경우 국어의 난이도는 평이했으나 길어진 지문에 따른 시간 배분이 관건이었다. 영어의 경우 전체 문제의 50%를 차지하는 독해 지문이 길어졌으며 지난해 대비 문법 문제는 증가했다. 한국사의 경우 변별력을 기르기 위한 문제가 출제되는 등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상승했다.
종합교육기업 에듀윌(대표 박명규)은 변화하는 9급공무원 시험의 출제 경향을 반영한 총 4개의 테마특강을 마련했다. 9급공무원 초보 수험생을 위해 ‘학습법·기초입문’ 특강을 준비해 각 과목별 학습 노하우를 제공한다.
[스포츠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