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포스트 1면에 실린 K9 ‘코넌’. 사진 출처 뉴욕포스트
정미경 국제부 전문기자 前 워싱턴 특파원
△“He died like a dog.”
트럼프 대통령이 미군 작전으로 사망한 이슬람국가(IS) 수괴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에 대해 한 말입니다. 그는 정적이나 경쟁자를 공격할 때 ‘like a dog(개처럼)’이라고 자주 말하는데요. 2020년 대통령선거 도전을 포기한 베토 오루크 민주당 후보에게는 “개처럼 포기했다”, 자신에게 쓴소리를 자주 하는 밋 롬니 상원의원에게는 “개처럼 떠든다”고 합니다. 왜 트럼프 대통령이 상대방을 비방할 때 “like a dog”라고 하는지는 미국인들도 잘 모릅니다. 영어에는 비방과 관련해 이런 표현이 없거든요. 추측하건대 개를 인간을 졸졸 따르며 비위를 맞추는 비굴한 존재로 보는 듯합니다.
△Zero Bark Thirty
△According to the Chinese Zodiac, he was born in the year of the dog.
12개로 이뤄진 띠 체계를 ‘Chinese Zodiac’이라고 합니다. 1946년생인 트럼프 대통령은 개띠에 해당합니다. 개띠 대통령이 개를 싫어하는 거네요. 물론 원숭이띠라고 원숭이를 좋아해야 한다는 법은 없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첫 부인이던 이바나 여사의 자서전에 따르면 그는 개를 발로 차고 약을 올려 으르렁거리게 만드는 것을 즐겼다고 합니다. 이건 무슨 악취미입니까.
정미경 국제부 전문기자 前 워싱턴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