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고려사이버대, ‘매치업’ 프로그램- 빅데이터 분석 교육과정 개설…2기 수강생 모집

입력 | 2019-11-27 11:01:00

고려사이버대학교 원형 스튜디오 전경


 교육부 주관 온라인 단기직무인증과정

 고려사이버대학교 미래교육원(원장 조경진)은 지난 25일부터 내년 1월 13일까지 <‘매치업(Match業) 프로그램’ 빅데이터 분야 - 빅데이터 분석(R 머신머닝)> 2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학습 기간은 오는 12월 9일부터 내년 2월 3일까지다.

 매치업 프로그램은 4차 산업 분야의 직무능력 향상을 희망하는 대학생, 구직자, 재직자 등을 위해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산업맞춤 단기직무인증과정이다. 고려사이버대는 지난해 9월 해당 교육과정을 제안, 매치업 프로그램의 빅데이터 분야 교육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와관련 고려사이버대 관계자는 “우리 대학이 융합정보대학원을 개원하고 미래학부 빅데이터 전공을 신설하는 등 데이터 전문가를 양성하고 교육 역량을 강화해 온 노력의 결실이다”고전했다.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은 컴퓨터가 명확한 프로그래밍 없이도 빅데이터를 통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연구하는 분야다. 빅데이터 기반 머신러닝이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주요한 기술 분야로 각광받으며 각종 산업계에서 이들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R 머신러닝을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 과정은 학습자가 R 프로그래밍에 기반한 빅데이터 기획부터 분석 시각화까지 이어지는 과정을 온라인으로 학습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머신러닝 알고리즘 기술을 활용해 현업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법을 가르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세부 교과목으로 △머신러닝을 위한 R기초와 통계 △머신러닝을 위한 수학적 기초 △머신러닝-지도학습 △머신러닝-비지도학습로 구성된다. 교과목 당 8주차 수업으로 구성된다.

 해당 과정은 고려사이버대 미래교육원의 비학위과정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이수 요건을 충족할 경우 이수증이 발급된다. 교육과정 전체 이수자는 빅데이터 분야 대표기업인 ㈜엑셈에서 시행하는 인증평가에 응시할 수 있으며, 합격 시 대표기업 명의의 직무능력 인증서가 발급돼 해당 분야에서 취업이나 승진 시 업무 역량을 인정받을 수 있다. 과목 당 등록금은 10만원으로, 대학(원)생 및 특성화고등학교 재학생, 고려사이버대학교 학부 및 대학원 재학생·졸업생과 협력기관 재직자 등은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다. 수강신청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고려사이버대학교 미래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