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과정
○서울대 생활과학대, 제8기 웰에이징·시니어산업과정 수강생 모집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급증한 중·장년, 시니어 계층이 인구 비율 이상의 구매력 상승을 불러와 관련 비즈니스의 성장세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서울대 생활과학대에서는 2013년 국내 최초로 웰에이징·시니어산업 최고위과정(AWASB·Advanced Program for Well Aging·Senior Business)을 개설했다.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이번 과정의 수강생들은 서울대 정기간행물 및 연구시설, 도서관 이용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과정 이수 후에는 서울대 총장 명의의 이수 증서를 받고, 서울대 총동창회원 자격이 부여된다.
또한 본 과정 수료생에 한해서는 열린 강좌를 통해 언제든지 무료 재교육을 받을 수 있다. 2013년부터 2019년까지 7년간 총 40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정운찬 전 국무총리, 패션그룹형지㈜ 최병오 회장, 파나소닉코리아 노운하 대표이사, 더클래식 500의 박동현 사장, ㈜프리드라이프 박헌준 회장 등이 주요 수료생들이다.
2020년도 제8기 과정 모집은 12월 31일(화)까지이며 강의 기간은 2020년 3월24일부터 2021년 2월 9일까지다. 시니어 산업 및 관련 업체의 임원급 이상의 경영자, 정부 및 각 공공기관의 시니어산업 정책결정자, 시니어산업 관련 창업을 준비하거나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고자 하는 경영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생활과학대 최고위과정 사무국 전화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원서를 교부받아 이메일이나 팩스로 접수 가능하다.
서울대가 섬유·의류 등 관련 산업의 최고경영자(CEO)들을 위한 특화된 경영기법을 체득하고 이를 실제 경영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하는 ‘패션산업 최고경영자과정’ 제20기생을 모집한다. 서울대 생활과학대가 주관한다.
이 과정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면서 리스크가 큰 양면성을 가진 패션산업의 최고경영자 양성을 위해 경영혁신, 전략, 리더십 등 기업 경영교과와 패션, 마케팅, 리테일, 매니지먼트를 중심으로 한 사례 중심 전문교과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규수업 이외에도 워크숍, 국내 및 해외연수, 문화예술특강, 부부동반 특강, 원우기업방문 등 다채로운 행사와 취미활동을 통한 문화적 교류도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제20기 과정의 수업은 2020년 3월 18일부터 11월 18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5시∼8 시40분에 두 강의가 진행된다. 모집인원은 60명 내외이다. 접수 마감은 12월 31일. 신청과 문의는 서울대 생활과학대 최고경영자과정 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서울대 생활과학대가 식품영양산업 CEO과정(FNP·Food and Nutrition Business) 12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FNP는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식품업계에 전략적 경영기법과 식품 관련 전문지식 등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개설됐다. FNP는 서울대 교수진과 정부 관계기관 및 식품산업 전문경영인으로 구성된 최상의 강사진으로 진행된다. 지근억 주임교수(식품영양학과)는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는 ㈜비피도 대표이사를 겸임하고 있다.
2009년부터 현재까지 총 70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주요 인사로는 박형문 녹십초 회장, 신희호 아모제(마르쉐) 회장, 여명재 롯데중앙연구소 연구소장, 이순구 ㈜정식품 대표이사, 김선희 매일유업㈜ 대표이사, 박철범 ㈜흥국에프엔비 대표이사 등이 있다. 과정을 마친 뒤에는 총장 명의의 이수증서를 수여하며 서울대 총동창회원 자격이 부여된다.
FNP는 식품제조 및 유통 관련 산업 부문의 최고경영자, 식품산업 및 건강기능식품산업 임원급 이상의 경영자, 관련 공무원, 변호사 등을 대상으로 한다. 모집은 12월 31일까지로, 문의 및 접수는 생활과학대 최고위과정 사무국이나 홈페이지, 이메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