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한양사이버대학교, 최다 장학금·최초 창업지원…e교육 혁신 이끌다

입력 | 2019-12-12 05:45:00

뛰어난 학습 시스템, 다양한 지원혜택으로 국내 최대 사이버대학이 된 한양사이버대학교의 오프라인 수업. 사진제공|한양사이버대


■ ‘한국서비스품질지수 1위 수상 13회’ 한양사이버대학교

176억 장학금…사이버대 중 최다
법인 설립비·멘토링 등 창업 지원
졸업생 10%가 명문 대학원 진학
‘일·학습 병행’ 인생2막 최고 배움터

온라인 지구촌 시대를 맞아 사이버 공간을 캠퍼스로 삼은 사이버대학들이 다수 문을 열었지만 “가장 큰 사이버대학은 어디인가”라는 질문에는 답이 하나다. 명문 한양대학교가 설립한 한양사이버대학교(총장 김우승)이다.

2019년 현재 10개 학부, 35개 학과에 재적학생 1만 6400명으로 국내 사이버대학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2010년 국내 최초로 개원한 한양사이버대학원 석사과정은 5개 대학원, 12개 전공에 재적생 893명으로 역시 국내 최대 규모의 사이버대학원으로 평가 받는다.

그렇다고 한양사이버대학교가 규모의 성장만 이룬 것은 아니다.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해 선정하는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의 신뢰성, 본원적 서비스, 신뢰성, 친절성, 적극지원성 등 종합점수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1위를 총 13회나 차지했다. 이는 국내 사이버대학교 중 최다 선정 기록이다. 이외에도 대한민국 교육브랜드대상(14년 연속), 국가브랜드대상(8년 연속), 대한민국 브랜드스타(7년 연속) 등 매년 다수의 기관으로부터 최고의 대학임을 인정받고 있다.

● 최대 1000명 화상세미나 시스템부터 창업지원 프로그램까지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재학생들의 학습만족도 향상은 물론 졸업생들의 창업을 위한 프로그램까지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에는 교육부가 주최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19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개별강좌 사업공모’에서 사이버대학 최초로 2년 연속 선정됐다. 9월에는 역시 최초로 수강관리시스템(LMS)을 세계적 표준에 맞게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세계적인 네트워크회사 시스코(CISCO)사의 웨벡스(WEBEX) 시스템을 대학원부터 적용함으로써 최대 1000명까지 동시 접속해 화상세미나가 가능하며 모바일, 태블릿, PC 등 수강자의 환경에 따라 자유롭게 강의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2018년에는 사이버대 최초로 창업지원단을 개소했다. 한양대 창업지원단과 협력해 재학생, 졸업생을 대상으로 창업동아리 구성부터 아이템 개발비, 법인설립비, 멘토링 지원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학교의 우수한 교육 시스템은 졸업생들의 활발한 명문 대학원 진학으로 나타나고 있다. 2019년을 기준으로 2890명이 대학원에 진학했는데 이는 졸업생 대비 약 10%에 달하는 수치이다. 가장 많이 진학한 대학원은 한양대학교 대학원(296명)이며 서울대(2명), 고려대(61명), 연세대(56명), 서강대(52명), 이화여대(52명) 등 국내 유수 대학원의 진학률이 높은 편이다. 한양사이버대학원으로의 진학(248명)도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국내 최다 장학금…신·편입생 모집 진행

국내 사이버대학 중 최다 장학금을 지원하는 학교도 한양사이버대학교이다. 2002년 개교 이래 단 한 차례도 등록금을 인상하지 않았다. 반면 장학금 지급액수는 매년 증가해 왔다. 2019년 대학정보공시기준으로 사이버대학 중 가장 많은 176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직장을 다니면서 학위를 취득하는 ‘일-학습병행’ 제도에도 최적화되어 있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삼성, LG, 현대,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등 국내 유수 대기업과 서울시, 행정안전부, 군까지 총 600여 개 기업 및 기관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산학협력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양학원의 학풍인 실용학문에 중점을 두고 한양대학교와 교류협력을 체결해 한양대의 공학 실습과정을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것도 한양사이버대학교만의 장점 중 하나이다. 이로 인해 한양사이버대학교의 우수한 온라인 교육시스템에 한양대학교 공과대학의 공학 콘텐츠를 더해 상호보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2020년 1월 10일까지 2020학년도 신·편입생 모집을 실시 중이다. 한양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에 접속해 전형을 선택한 뒤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를 작성하고 학업수행검사를 실시하면 온라인 지원이 완료된다. 이후 학력 및 장학증빙서류를 등기우편 또는 방문접수하면 최종 완료되며 합격자 발표는 2020년 1월 16일 오후 2시 입학홈페이지, SMS, 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