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트럼프 “中, 北 관련해 우리 돕고있어…김정은, 시진핑 대단히 존경”

입력 | 2020-01-16 07:36:00

"지금까지 본 그 어떤 체커 게임보다 더 위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중국은 북한 문제와 관련해 우릴 돕고 있다”고 강조했다.

CBS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미중 1단계 무역 합의 서명식에서 “중국은 그들이 우리를 도울 수 있는 여러 가지에서 우릴 돕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 무역에 대한) 합의안에서는 볼 수 없겠지만 그들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관련해 매우 매우 도움이 돼 왔다. 그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을 많이 존경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건 매우 매우 아름다운 체스 게임 또는 포커게임이다( it’s all a very very beautiful game of chess or game of poker)”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체커란 단어를 사용할 수없다. 왜냐면 이건 내가 지금까지 봐왔던 그 어떤 체커 게임보다도 훨씬 더 위대하기 때문이다. 이건 매우 아름다운 모자이크이다( I can’t use the word checkers because it’s far greater than any checker game that I’ve ever seen. But it’s a very beautiful mosaic)”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