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예방수칙 알아두기
○ 마스크도 유효기간 있다
최근 약국마다 마스크가 매진되는 등 마스크가 생활필수품이 되어가는 분위기다. 마스크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다. 보통 사용하는 마스크는 ‘시술용 마스크’. 이 마스크는 침방울 등 비말로 전파되는 감염병(감기, 독감, 기관지염 등) 방지에 효과가 있다. 하지만 결핵처럼 공기로 전염되는 감염 방지에는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공기로 전염되는 감염병의 경우 N95 마스크를 써야 안심할 수 있다. 하지만 N95 마스크는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심폐질환자는 의료진과 상의할 필요가 있다.
○ 기침 예절 생활화해야
호흡기 바이러스 질환은 환자가 기침을 할 때 호흡기에서 분비되는 비말이 타인의 호흡기로 들어가는 방식으로 전파된다.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건을 접촉한 뒤 눈, 코, 입 등의 점막을 통해 바이러스가 옮겨지는 접촉 감염도 있다.
우한 폐렴도 결국 인플루엔자와 감염 경로가 비슷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되도록 가지 않고, 기침 예절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침을 할 때에는 손수건이나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사용한 휴지는 버려야 한다. 손수건 등이 없으면 자신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려 주변 사람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호흡기 증상 환자는 마스크를 사용해 기침 등을 통한 전파를 예방할 필요가 있다. 마스크 겉면을 손으로 만지지 말고, 이를 만졌을 경우에는 손을 씻는 게 좋다.
○ 철저한 손 위생 가장 중요
대부분의 감염병은 철저한 손 위생만으로도 전파도를 현저히 낮출 수 있다. 바이러스는 피부 접촉으로 전염되지 않지만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면 점막을 통해 감염될 수 있다. 따라서 외출에서 돌아온 직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손을 씻을 때에는 흐르는 물에 비누를 사용하거나 알코올을 사용한다. 약국에서 일회용 포장 알코올 솜을 구입해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중국여행을 다녀온 뒤 우한 폐렴 유사 증상이 생기면 신속히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지역보건소에 전화해야 한다. 또 가족, 지인 등과 접촉도 피해야 한다. 마스크를 착용한 채 방을 따로 사용하고 식사도 별도로 하는 것이 좋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likeda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