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옥자-마더 연출팀과 배우들이 말하는 ‘봉테일’
기생충의 연출팀이었던 윤영우 씨(33)는 “봉준호 감독은 동익의 집에 몰래 들어간 기택의 가족들이 어디에 신발을 벗어 놓았는지도 기억했다. 도망칠 때 어느 위치에서 신발을 신게 되는지 맞추기 위해서였다”고 했다. 그는 “영화를 10번 이상 보면서 꼬투리를 잡으려고 해도 잡을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봉 감독과 영화 ‘기생충’, ‘옥자’(2017년), ‘마더’(2009년)에서 호흡을 맞췄던 제작진과 배우들은 ‘작은 돌을 세공하는 듯한’ 봉 감독의 섬세함을 그의 리더십 원천으로 꼽는다.
봉준호 감독이 그린 ‘옥자’ 스토리보드. 미자가 옥자를 구하기 위해 할아버지가 준 금돼지를 바닥에 굴려 낸시 미란도에게 전달하는 장면. 옥자 스토리보드는 제작진이 소장용으로 20부만 만들었다. 조용진 씨 제공
로케이션(장소) 섭외에 완벽을 기하기로도 유명한 봉 감독은 ‘옥자’에서 주인공 미자(안서현)가 사는 산골 마을을 찾기 위해 9개월 넘게 전국을 뒤졌다. ‘옥자’ 조감독 조용진 씨(39)는 “스태프 8명이 2인 1조로 전국의 산간 마을 1000여 곳을 돌았다. 봉 감독이 머릿속에 그린 것과 정확히 일치하는 곳을 발견할 때까지 계속 찾았다”고 했다.
정 씨가 ‘마더’에서 배우 진구에게 맞아 앞니가 부러지는 장면에서 봉 감독은 비명소리 하나도 그냥 넘어가지 않고 질문했다.
영화 ‘옥자’(2017년)의 제작진이 9개월간 주인공 ‘미자’의 고향인 산골 마을을 섭외하기 위해 돌아다녔던 곳을 구글 지도에 표시한 스마트폰 캡처 화면. 조용진 씨 제공
봉 감독은 한 번 인연을 맺으면 그 끈을 놓지 않는다. ‘마더’ 개봉 이후 ‘시간 되면 오시라’는 문자 한 통에 정 씨가 출연한 연극 두 편을 모두 보러 왔다. 연극이 끝난 뒤 술을 사주며 “무대 위에서 너의 표정이 난 참 좋다. 자신감을 가지라”고 격려했다.
시간을 쪼개 후배 감독들의 작업을 본 뒤 의견을 말하며 섬세하게 챙기기도 한다. ‘옥자’를 함께 작업한 조 씨가 봉 감독에게 자신이 쓴 시나리오를 봐 달라고 부탁하자 당시 ‘기생충’ 시나리오를 쓰던 봉 감독은 집필이 끝난 직후 40분 분량의 음성 파일을 보냈다.
“‘(기생충) 시나리오를 4∼5개월간 썼더니 키보드 만지기가 싫어서 음성으로 녹음했다. 저질 팟캐스트를 듣는 기분이라도 이해해 달라’는 웃음 섞인 봉 감독님 목소리에 저도 웃었죠. ‘이 길로 가자’고 하면 우르르 따라갈 수밖에 없는 최고의 선장이에요.”
김재희 기자 jett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