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우 부천정형외과 디딤병원 원장.
# 직장인 박 모씨(34세, 부천)는 지난주부터 허리에 강한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결국 가까운 정형외과를 찾기에 이르렀고 검사결과 극심한 허리통증의 원인은 허리디스크로 밝혀졌다.
대표적인 척추질환인 허리디스크는 노화로 인한 척추의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척추 뼈와 뼈 사이에 있는 원반 모양의 추간판이 탈출되고 수핵이 흘러나와 주위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허리디스크의 치료방법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증세가 가볍다면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 보존적인 치료만으로도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를 시행했음에도 호전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는 척추내시경수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척추내시경수술은 척추의 구조와 신경위치, 추간판 탈출 정도 등 환자 개인의 상태를 면밀히 살펴 맞춤형 수술이 이뤄져야 하는 만큼 반드시 풍부한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정형외과 전문의를 통해야 부작용을 최소화한 가운데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병원 선택 시에는 해당 의료기관이 수술에 필요한 의료장비와 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수술 후에도 개인별로 예후관찰 및 사후관리가 철저히 이뤄지는 곳인지 등의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김민우 부천정형외과 디딤병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