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생활비 자동납부 혜택 담은 ‘숫자카드 V4’

입력 | 2020-06-25 03:00:00

삼성카드




삼성카드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생활비 자동납부 혜택 및 디지털 관련 서비스 혜택 강화로 소비자 편의성을 높인 ‘숫자카드 V4’ 시리즈를 출시했다.

삼성카드는 2011년 11월 숫자카드 시리즈를 처음 출시한 데 이어 2014년 숫자카드 V2, 2018년 숫자카드 V3를 내놨고, 이후 2년 만에 새로운 버전인 숫자카드 V4 시리즈를 출시했다.

삼성카드는 고객의 소비 성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분석했다. 이를 통해 최근 저성장과 경기둔화 등의 영향으로 생활비에 대한 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숫자카드 V4’에 생활비 자동납부 혜택을 추가했다.

아파트 관리비, 도시가스, 통신비, 4대 보험 등 생활비 자동납부 시 합산 금액 10만 원당 1000포인트를 적립해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또 주 52시간 도입 등의 영향으로 여가시간에 넷플릭스 등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하는 비율이 많이 늘어나고 온라인쇼핑,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등 온라인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에 맞춰 넷플릭스, 온라인쇼핑, 배달 앱 등 디지털·온라인 관련 서비스에 대해 최대 5% 할인을 제공하는 등 혜택을 강화했다.

삼성카드는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18개의 최신 소비 유형을 도출하고 각 소비 유형을 생애주기와 소비 규모에 따라 분석했다. 또 상품별 대상 고객 집단을 ‘페르소나’로 정의함으로써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숫자카드 V4에 대입해 다섯 가지 라이프 스타일로 각각 적용했다.

빅데이터를 통한 소비 유형 분석을 통해 V3에서 기혼 남성과 기혼 여성으로 각각 구분했던 라이프스타일을 V4에서는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합쳐서 삼성카드 3 V4로 구성했다. 또 특정 영역에서 소비가 많은 기혼 남성과 기혼 여성 고객을 위해 기혼 남성의 경우 주유 혜택(6 V4), 기혼 여성의 경우 교육 혜택(5 V4)을 강화한 라이프 스타일을 신설해 H/V(High Value)급 상품 2종을 추가했다.

이 외에도 25∼35세 싱글 남녀의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상품(2 V4), 할인 위주의 혜택을 받고 싶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상품(4 V4)까지 숫자카드 V4는 5개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상품별로 대상 고객에게 특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전월실적에서 할인받은 매출을 제외하지 않아 체감 혜택을 높였다.

숫자카드 2∼4 V4의 연회비는 국내 및 해외겸용 모두 2만 원이다. H/V급 상품인 5 V4와 6 V4는 국내 및 해외겸용 모두 3만9000원이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업계를 선도하는 삼성카드의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통해 숫자카드 V4에 라이프스타일별 혜택은 물론 생활비 자동납부 혜택, 디지털·온라인 서비스 등 고객들에게 꼭 필요한 혜택을 담았다”며 “앞으로도 최신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혜택으로 숫자카드를 지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형민 기자 kalssam3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