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가짜사나이·관짝소년단…올해도 ‘핫이슈’ 된 의정부고 졸업사진

입력 | 2020-08-04 10:32:00

‘관짝소년단’ 패러디 졸업사진. 출처= 의정부고 페북

출처= 의정부고 페북


의정부고 졸업사진의 인기가 올해도 뜨겁다.

의정부고등학교 학생자치회는 지난 3일 공식 페이스북에 “준비 기간이 짧았음에도 높은 퀄리티를 보여준 3학년 여러분의 능력과 노력에 큰 박수를 보낸다”면서 3차례에 걸쳐 사진을 게재했다.

공개된 수십 장의 사진에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뜨거운 이슈로 떠오른 화제의 인물과 유명인, 연예인 등을 패러디한 모습이 담겨 있다.

우선 눈길을 끈 패러디 중 하나는 ‘관짝소년단’. 이는 가나의 한 장례식장에서 관을 둘러업은 상여꾼들이 춤을 추는 영상을 패러디한 것이다. 유튜브를 통해 큰 인기를 끌며 국내에서는 방탄소년단에서 이름을 따 ‘관짝소년단’으로 불렸다.

‘가짜사나이’ 패러디 졸업사진. 출처= 의정부고 페북

유튜브 채널 ‘피지컬갤러리’ 콘텐츠 ‘가짜사나이’를 패러디한 사진도 눈길을 끌었다. ‘가짜사나이’는 유튜버들이 교육생으로 나와 특전무술 무사트(MUSAT) 특별과정에 도전하는 콘텐츠로 인기를 끌고 있다.

유튜버 송대익의 일명 ‘피나치공’ 사건도 패러디됐다. 배달된 치킨에 베어 문 흔적이 있다는 거짓말로 조작 물의를 일으켰으며, 현재까지도 논란이 거센 사건이다.

지난해 유튜브에서 ‘깡’ 커버 영상으로 주목받으며 뒤늦게 인기를 끈 비의 ‘깡’도 졸업사진에 포함됐다.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한 비는 이효리, 유재석과 함께 그룹 싹쓰리를 결성하기도 했다. 이 역시 졸업사진에 패러디됐다.

‘가짜사나이’ 패러디 졸업사진. 출처= 의정부고 페북


이외에 해군 특수전여단 출신 유튜버 김계란 코스프레와 프로게이머 페이커로 변신한 학생, 백범 김구, 대한민국임시정부, 배구선수 이재영 등도 패러디 소재가 됐다.

올해는 유튜브 관련 콘텐츠가 패러디에 상당수 활용됐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10대들의 유튜브 선호 트렌드를 잘 보여준다는 평가가 나온다.

졸업사진을 본 네티즌들은 “10대 트렌드가 완전히 유튜브인 것 같다”, “올해도 대박”, “신작 반영 속도 보소”, “나는 이해해서 다행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반면 “어떤 걸 패러디한 거냐”, “관짝 들고 있는 사진은 무슨 의미냐” 등 패러디 대상을 이해 못하는 네티즌도 있었다.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