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회학의 이해(김윤태 김남옥 손동기 이연희 이희정 홍찬숙 지음·세창출판사)=문화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살피면서, 계급 젠더 예술 요리 정치 정보기술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현대 사회학의 문화적 분석 성과를 소개했다. 2만7000원.
○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어서(이길보라 지음·문학동네)=농인(聾人)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청인(聽人)인 저자가 네덜란드의 영화학교에 다니며 겪은 도전 이야기를 풀어냈다. 저자는 고교를 중퇴한 자신을 ‘홈스쿨러’가 아닌 ‘로드스쿨러’라 일컫는다. 1만3500원.
○살고 싶다는 농담(허지웅 지음·웅진지식하우스)=작가이자 방송인으로 이름난 저자가 악성림프종과 싸우고 자살 시도까지 한 험난한 과정을 그렸다. 장기인 영화 리뷰를 자신의 삶과 교차시키며 생에 대한 독한 관조를 보여준다. 1만6000원.
○한동일의 공부법(한동일 지음·EBS 북스)=한국인 최초로 바티칸 대법원 ‘로타 로마나’의 변호사가 된 과정을 소개한다. 바늘구멍만 한 합격 관문을 뚫기 위해 중요한 건 공부의 ‘기술’이 아니라 이루고자 하는 삶의 목적이라고 강조한다. 또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와 함께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의 고민도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1만5000원.
○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이준영 지음·21세기북스)=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시대에서 소비의 변화 양상을 짚어준다. 개인 소비 변화의 키워드로는 집에서 구매 등 모든 경제생활을 하는 홈코노미, ‘코로나 블루’를 치료할 수 있는 심리적 방역 서비스를 꼽았다. 1만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