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中핵잠수함, 하이난 비밀기지 잠입 모습 위성에 딱 걸려

입력 | 2020-08-20 20:50:00

중국 상급 핵추진 공격용 잠수함 © 뉴스1


중국 하이난섬에 위치한 비밀 잠수함기지에 들어가는 중국 핵추진 잠수함의 모습이 위성 사진에 처음으로 포착됐다.

이 같은 장면을 담은 ‘플래닛 랩스’ 위성사진은 자유아시아방송(RFA) 소셜미디어 계정에 공개됐다.

사진은 남중국해 하이난섬 내 중국의 주요 해군기지인 율린 해군기지를 찍은 것으로 촬영 일자는 알려지지 않았다.

사진을 보면 중국 잠수함이 산 아래 조성된 동굴 기지로 들어가는 모습이다. 동굴로 들어가는 입구는 약 16m에 달한다.

잠수함은 신형인 093형 핵추진 공격용 잠수함으로 추정된다.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코드명이 상(商)급인 093형은 순항탄도 미사일 발사 능력을 갖춘 중국 최신 전략자산으로 남·동중국해상 미 해군 전력에 최대 위협이 될 수 있는 무기이다.

미국은 최근 중국과의 관계 악화에 이 지역에 니미츠호와 로널드 레이건호 등 2대의 항공모함을 동시 배치해 중국의 군사력 팽창을 견제하고 있다. 이에 중국은 자신의 영토주권 수호를 위해 위협 시 언제든 미 항모 전단을 괴멸시킬 수 있다고 대응하고 있으며 핵잠수함은 이를 수행할 핵심 전력이다.

율린 해군기지는 남·동중국해로 진출하는 하이난섬에 위치한 중국 전략 요충이다. 여기에 들어선 잠수함기지는 약 12년 전 조성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대부분 시설이 산속 터널에 들어서 있어 많은 것이 여전히 베일에 가려져 있다. 미국 센티넬 전략연구소에 따르면 산 아래 동굴에 조성된 기지는 약 20대의 잠수함을 수용할 수 있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