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국가전략산업 기반 취업-창업 선도

입력 | 2020-08-25 03:00:00

참교육경영(실무형 인재양성)
여주대학교




올해 개교 27주년을 맞은 여주대(총장 고기채)는 대학 비전인 ‘국가전략산업에 기반한 취·창업 선도대학’을 표방하며 고등직업기술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중견 종합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여주대는 ‘기술강국 대한민국 Y-TECH’라는 슬로건 아래 △보건·의료·헬스 분야의 Medi-TECH △공학·군사 분야의 Smart-TECH △인문·예체능 분야의 Culture-TECH 등 3개 계열로 교육 체계를 특성화하는 한편 이에 맞춰 중장기 발전계획 ‘Y-TECH Vision 2030+’를 수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Y-아우스빌둥 기반 TOP Class 대학 도약’을 목표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되는 전문기술 숙련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NICE 혁신으로 TOP Class 대학 기반 구축’ 달성을 위해 특설부서인 ‘장영실 교육혁신원’을 설립·운영 중에 있으며 지역 기반 중심의 ‘평생직업교육 거점대학’을 목표로 여주와 이천 지역민들에게 고품질의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과 취·창업 역량강화 지원, 후진학을 위한 후학습 활성화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실시하고 있다. 또 학생 역량 강화를 위해 교수학습지원센터(CTL)를 중심으로 신입생, 재학생에 대한 기초학습 능력 향상 프로그램 및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최근 여주대는 교육부의 대학평가(2018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 선정을 시작으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에서도 1유형(자율협약형)과 3유형(후진학선도형)에 선정돼 3년간 총 130억 원 이상의 국고 재정 지원을 받는 성과를 이뤄냈다. 또 올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실시한 연차평가에서는 A등급을 받아 인센티브 포함해 10억 원 이상의 지원금을 배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