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개봉한 다만악이 24일 현재 410만 관객을 모으며 올 흥행 1위 ‘남산의 부장들’(475만 명)의 뒤를 바짝 따라붙은 데는 홍 감독의 덕이 크다. 딸을 구하려는 청부살인업자 인남(황정민)의 절박함, 형을 살해한 인남을 쫓는 살인마 레이(이정재)의 살기(殺氣), 인남의 조력자이자 트랜스젠더 유이(박정민)의 독보적인 존재감을 홍 감독은 그의 앵글 안에 고스란히 담았다. ‘태극기 휘날리며’ ‘마더’ ‘설국열차’ ‘곡성’ ‘버닝’ 등 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두 인정받은 작품을 숱하게 촬영한 홍 감독에게 다만악 촬영 퍼즐의 4가지 핵심 조각을 들었다.
②빛과 어둠=다만악 흥행의 주된 요인은 살아 숨쉬는 캐릭터다. 주인공 인남은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는 고독한 남성’이다. ‘아저씨’ ‘테이큰’ 등 기존 영화에서 클리세처럼 등장했던 캐릭터지만 홍 감독은 빛을 활용해 캐릭터의 기시감을 지우려 했다.
“인남은 자동차 헤드라이트처럼 강한 빛, 또는 어둠을 통해 표현하고자 했다. 카메라 앵글은 평범하지만 빛을 어둡게 하거나 밝게 해 관객이 인물에 스며들어갈 수 있게 했다. 인남의 첫 등장 신에서도 인남의 얼굴을 어둠 속에 두고 싶었다. 그 장면에서 빛이 밝았다 어두웠다를 반복하다가 서서히 어두워지는데 빛을 내가 직접 조사(照射)했다.”
③클로즈업과 로(low) 앵글=인물의 감정을 담기 위해 클로즈업을 중점적으로 활용했다. 레이의 형 뒤에서 목을 조르며 “시즈카니(조용히 해)”를 읊조리는 인남, 주검이 된 형의 모습을 싸늘하게 내려다보는 레이, 방콕 클럽 무대 위 눈을 감은 채 립싱크를 하는 유이. 세 캐릭터의 강렬한 첫 등장 신 모두 클로즈업으로 촬영됐다.
“세 배우의 첫 등장을 모두 클로즈업으로 잡아 깊은 인상을 주려고 했다. 특히 레이가 살인을 벌이는 방콕 차고지 액션신은 클로즈업을 가장 신경 쓴 장면이다. 차고지 문을 열고 들어올 때의 살기어린 눈빛을 담고자 했다. 그 자체만으로 레이의 강렬함을 볼 수 있도록 했다. 레이는 클로즈업에 더해 극단적인 로 앵글도 많이 활용했다.”
김재희기자 jett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