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글빙글 우주군(배명훈 지음·자이언트북스)=미국항공우주국(NASA)은 머릿속에서 지워보자. 화성에 정착지를 건설한 한국이 지구궤도를 지키기 위해 창설한 우주군(軍)의 심각하지만은 않은 에피소드들을 경쾌하게 풀어나간다. 등장인물 소개부터 흥미를 끈다. 1만4800원.
○한국의 대학평가(신현석 외 2인 지음·학지사)=국내 다양한 기관이 대학을 평가하지만 어떤 평가가 과학적, 객관적인지 알기 쉽지 않다. 대학 평가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 성과와 개선 방안을 담은 이 책은 그 궁금함에 대한 답일 수 있다. 3만8000원.
○노붐 유럽 테마사(권오중 김진호 지음·효형출판)=유럽에서 진보라는 개념은 좌파 진영의 전유물은 아니었다. 좌파와 우파의 대립은 있어도 진보 대 보수 구도로 보는 시각은 유럽의 이념 역사에서 볼 수 있는 구도는 아니다. 이념뿐 아니라 금융, 종교 등 주제별로 유럽 역사를 정리했다. 1만7000원.
○슈베르트 평전(엘리자베스 노먼 맥케이 지음·이석호 옮김·풍월당)=저자는 영국 브리스틀대에서 물리학을 전공한 뒤 피아니스트로 활동하다가 옥스퍼드대에서 ‘슈베르트의 무대음악’을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은 인물이다. 생애에 대한 견고한 분석을 담았다. 4만8000원.
○귀스타브 도레의 판화성서(귀스타브 도레 그림·신상철 해설·한길사)=저자는 19세기 프랑스에서 인기를 끌었던 삽화가다. 성서 속 주요 내용을 극적인 방식으로 표현한 판화 241점을 묶어 1866년 발간한 원본에 미술사 전문가의 해설을 붙여 엮었다. 3만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