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렬 총장
사이버한국외대는 세계 3위 규모의 언어교육기관인 한국외대가 66년간 쌓아온 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상으로 재현해 개교한 이래 체계적인 교육과정, 최첨단 온라인 교육환경, 학생 중심의 교육서비스를 통해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로 탄탄한 입지를 다졌다.
언어,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지역학을 아우르는 외국어 부문 학부와 분야별 전문가 육성에 특화된 사회과학 부문 학과 및 교양강좌를 운영하고 △‘외국어+문화’의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 △‘언어+실용학문’의 융복합 교육과정 △‘실용교육+유망 자격증’ 취득과정이라는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해 사이버한국외대만의 차별성도 확보했다. 2021학년도 1학기부터 ‘마케팅·경영학과’ 개편과 ‘다문화·심리상담학과’ 신설 등 학제 개편도 실시해 교육 경쟁력 강화와 전공 간 시너지 창출을 꾀한다.
특히 올해는 차세대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구축 중이다. 보다 안정적이고 편리한 학습 환경과 학습 관리를 제공하고 교수자·학습자의 수업 편의성 제고와 학생 개인별 맞춤 학습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이버한국외대는 100% 온라인으로 이뤄지는 정규수업 외에도 내·외국인 교수와 함께하는 온라인 화상특강이나 오프라인 특강, 일대일 전화 회화수업 등을 실시해 학생과의 쌍방향 소통을 강화하고 수준별·주제별 특강을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직접 골라 들을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히며 교육 시너지를 극대화했다. 특히 올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수업에 대한 필요성 증대로 실시간 화상특강을 확대 편성하고 반복 학습이 가능하도록 동영상으로 제공함으로써 지방이나 해외에 거주하는 학생들의 참여를 증진시키고 학생들의 학습 만족도를 더욱 향상시켰다.
또 여러 기관과 협력해 이러닝 플랫폼과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국내외에 제공하며 적극적인 대외 교육 협력 및 국제교류로 외연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최근 한국국제교류재단의 ‘KF 글로벌 e-스쿨 사업’에 선정돼 2021년부터 해외 대학에 한국어 강좌를 제공할 예정이다.
사이버한국외대는 내년 1월 14일까지 2021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학부 및 학과는 △영어학부 △중국어학부 △일본어학부 △한국어학부 △스페인어학부 △베트남·인도네시아학부 △마케팅·경영학과 △산업안전학과 △다문화·심리상담학과 등 총 9개 학부·학과다. 정원 내 일반전형 1754명과 정원 외 특별전형 2989명으로 총 4743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입학 지원은 모집기간 내 학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PC 및 모바일로 입학원서를 제출하고 전형료 납부, 자기소개서 작성, 학업소양검사 응시를 완료한 다음 구비서류를 등기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입학전형 평가항목은 자기소개서 70점, 학업소양검사 30점이며 이를 합산해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사이버한국외대 신·편입생 모집에 대한 자세한 요강 및 절차는 학교 입학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메일이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