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의 시대(바이런 리스 지음·이영래 옮김·쌤앤파커스)=2050년 로봇이 인간만큼의 지능을 가질 수 있을까. 슈퍼 인공지능 시대를 세계적 미래학자인 저자는 ‘제4의 시대’라 칭한다. 우리가 로봇에 갖는 두려움의 실체 조명을 위해 10만 년 인류사를 짚는다. 1만9800원.
○중동 라이벌리즘(이세형 지음·스리체어스)=정치 종교 민족 갈등으로 뒤섞인 중동. 카이로 특파원 출신인 저자가 복잡다단한 중동을 읽어낼 키워드로 라이벌리즘을 꼽았다. 한국의 중요한 시장이자 미국과 유럽 안보전략의 중심지 중동을 깊게 들여다본다. 1만2000원.
○밤 비행이 좋아(원희래 지음·오르골)=항공승무원 출신인 저자가 경험한 비행의 낭만과 ‘치열한 공중’ 이야기. 파리 로마 카사블랑카 등 세계를 돌며 바라본 지구는 흥미로운 경험으로 가득하다. 야간비행을 좋아하는 저자는 스스로 ‘경험 컬렉터’라 부른다. 1만6000원.
○삼국지 평화(김영문 옮김·교유서가)=삼국지 이전의 삼국지는 어땠을까. 지은이 미상인 현존 소설 삼국지의 최초 텍스트를 완역했다. 유비 조조 대신 장비 중심의 흡인력 있는 전개가 특징이다. 평화(平話)는 옛 중국의 이야기 공연 장르의 대본이라는 뜻이다. 1만8000원.
○한 끼 식사의 행복(김석동 지음·김영사)=전 금융위원장인 저자가 주머니는 가벼워도 속은 든든히 채워줄 서울 맛집 165곳을 기록했다. 오랜 세월 많은 이가 다녀가며 검증한 곳들이다. 냉면 김치찌개 청국장 짜장면 등 1만 원으로 즐기는 음식이 가득하다. 1만6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