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STAR OF STAR 김태수 청년 “KB두드림스타 투자 덕 나아갈 길 찾아”

입력 | 2021-02-02 13:17:00

김태수 청년.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한국장애인재활협회(회장 김인규)와 함께 ‘장애가정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미래인재 양성’을 목표로 지난 2009년 ‘KB두드림스타(DoDreamStar)’라는 사회공헌브랜드를 창조해 운영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KB국민은행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진행하는 사회공헌 사업 중 하나다.

KB두드림스타는 장애청소년 또는 장애인 부모를 둔 비장애인청소년들의 교육, 재능개발, 끼(음악, 미술, 체육 등)계발을 위해 매달 40만 원씩 장학금을 투자하는 장기적 인적투자 프로그램이다. 장학금은 일회성이 아니라 선발한 장학생이 고등학교 졸업 또는 대학까지 투자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09년부터 지금까지 1032명의 청소년이 해당 사업을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루어가고 있다.

김태수 청년(25세·母지체장애)도 그 중 한 명이다. KB두드림스타에 따르면 김태수 청년은 중3 때부터 시작하여 고등학교 졸업 때까지 3년 6개월 동안 1380만 원의 장학금을 투자를 받아 멋진 청년으로 성장하여 현재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과에 재학 중이다. 작년부터는 KB꿈투자통장에 참여하여 자신의 미래를 개척해 나가고 있다.

KB꿈투자통장사업은 장애가정청년 스스로가 세운 도전과제를 성취하기 위한 매칭 장학금으로 1(청년):3(기업)비율로 연간 240만 원이 적립되는 매칭 장학사업이다.

지난 11월 진행한 ‘STAR OF STAR 인터뷰’를 통해 만난 김태수 청년은 KB두드림스타의 가장 큰 장점으로 정기적인 1:1 맞춤형 학습 및 진로컨설팅을 꼽았다.
그는 “사실, 장학생이 되기 전까지는 공부를 할 때 너무 많은 한계가 있었다”며 “KB국민은행으로부터 투자를 받고 나서는 1:1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자신감도 생기고 공부에 대한 흥미도 생겨 안정된 청소년기를 보냈다”고 말했다.

실제 KB두드림스타는 청소년의 체계적인 꿈 경영을 위해 연 2회 비타에듀, 이투스, C&C미술학원, 음대/체대 교수 등의 전문컨설턴트를 통한 학업 및 진로컨설팅과 대입 컨설팅, 자소서 스크린 등 장기간 맞춤형 성장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성장컨설팅을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의 꿈과 진로에 맞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우고 매년 90% 이상의 목표 달성률을 보이고 있다.

대학 졸업을 앞두고 있는 김태수 청년은 KB꿈투자통장에서 받은 장학금을 활용하여 국제무역사 자격증 취득, 영어학원 등 자기계발을 통해 해외무역회사취업을 준비 중이다.

김태수 청년에게 KB두드림스타는 어떤 의미일까?

그는 ‘등대’라고 표현하면서 “지난날 어두운 바다를 다니는 것 같았는데 스타를 만나면서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 알게 된 고마운 존재”라고 말하였다. 또한, “그 동안 KB두드림스타를 통해 투자를 받았기 때문에 나중에 저와 같은 상황에 처해있는 사각지대 청소년에게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목표” 라고 말하면서 자신의 꿈을 위해 투자해준 KB국민은행에 감사인사를 전했다.

한편 STAR OF STAR 인터뷰는 협회 유튜브와 SNS채널에 게시되며, 앞으로 더 많은 장학생들의 인터뷰를 소개할 예정이다. 김태수 청년의 더 자세한 성장스토리는 유튜브에서 ‘KB두드림스타’를 검색하면 볼 수 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