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수 신소재 기업 ㈜리뉴시스템은 오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건설·건축·인테리어 전문 전시회 ‘2021 코리아빌드(KOREA BUILD)’에 참가해 이동식주택 사업에 첫 도전장을 내민다고 15일 밝혔다.
리뉴시스템은 22년간 쌓아온 노하우와 수년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위, 리포즈(Oui, repose)라는 이름의 이동식 주택 브랜드를 출범한다며 브랜드 명은 ‘Oui(=yes·긍정어)’와 repose(휴식·쉼)을 조합한 것으로 휴식과 쉼의 긍정적인 표현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진정한 휴식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전했다.
업체에 따르면 ‘위, 리포즈’는 건물 디자인을 차별화 하는 데 중점을 뒀다. 콘크리트 구조물임에도 곡선형 표현이 가능한 기술력을 살려 건물 외관을 아름다운 곡선이 돋보이도록 표현하고, 내부 공간 구성에도 차별성을 두었다. 곡선형 활용과 독특한 공간배치를 통하여 내부면적을 확장, 바닥면적 대비 실사용 면적이 넓도록 구성했다. 소형주택임에도 동일면적 대비 더 많은 인원수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의 가전, 가구용품을 내장 했다.
리뉴시스템은 이번 전시회에서 개인용 주택, 주말주택, 숙박시설, 글램핑 대용 등 각기 다른 테마를 가진 이동식주택 중 몇 가지의 실제 모델을 공개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 이동식주택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 차별화된 건물 디자인에 심혈을 기울였다. 당사의 전문 분야인 방수뿐만 아니라 단열, 라돈 차단 등 세밀한 부분까지 신경 썼다”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위, 리포즈의 이동식주택을 직접 경험해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