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양약품㈜ ‘바로프로틴큐’
나이 들수록 근육은 점점 빨리 줄어든다. 근육이 줄고 그 자리에 지방이 채워지면 체중 변화가 없어 근감소를 알아차리기 어렵다. 근육이 줄면 면역력 저하와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대사증후군의 위험도가 높아진다. 서울대 의과대학 연구팀에서 우리나라 65세 이상 남녀 560명을 대상으로 6년 동안 체내 근육의 양과 사망률을 분석한 결과 근육감소가 있는 남성은 그렇지 않은 남성보다 1.5배가량 사망률이 높았다.
노년층은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근육감소가 빨리 진행된다. 근육감소를 막고 건강한 노년을 보내기 위해 조금이라도 일찍 근력을 키우고 근육의 구성 요소인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단백질을 많이 먹을수록 비만 위험도 낮아지며 동물성 단백질은 노인 난청 예방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연령층에서는 2명 중 1명꼴로 단백질 섭취량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몸무게를 기준으로 1kg당 1.0∼1.2g 정도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적절하다. 우리 몸에서 사용하고 남은 단백질은 저장되지 않고 분해 후 배출되므로 한번에 많이 먹기보다는 매끼 필요량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로 나뉘는데 종류에 따라 필수 아미노산 종류가 다르며 체내 소화 시간이 다르다. 따라서 동·식물성 단백질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게 좋다.
맛있는 단백질 일양약품 ‘바로프로틴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