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교육부 공인 3연속 A등급 받고 4차산업 분야 원격교육 선도

입력 | 2021-05-26 03:00:00


서울사이버대는 올 초 발표한 교육부 주관의 ‘2020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 이에 따라 △2007년 원격대학 종합평가 최우수대학 △2013년 사이버대학 수준평가 A등급 대학에 이어 3회 연속 교육부 공식 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한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로 등극했다.

서울사이버대 사회복지대학과 심리·상담대학은 전국 최고의 교육 커리큘럼을 자랑한다. 규모 역시 사이버대 심리·상담대학 중 가장 많은 전임교수와 재학생을 보유하고 있어 가장 크다. 전국 5곳에 달하는 심리상담센터와 연계해 온·오프라인 대학 중 가장 뛰어난 실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또 학생 맞춤형 실시간 교육시스템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최초, 최대… 사회복지대학, 심리·상담대학

사이버대 최초로 개설된 서울사이버대 사회복지대학은 서울사이버대 사회복지석사과정과 연계돼 대한민국을 대표하고 있는 사회복지 전문 과정이다. △사회복지 △노인복지 △복지경영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등 5개의 전공으로 구성됐다. 실무형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온라인 대학임에도 전국 산학연계기관을 통해 현장 교육·실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현재 서울사이버대 대학원에서는 사회복지전공 석사과정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심리·상담대학 역시 사이버대 최초로 개설됐으며 상담 및 심리분야 최다 과목 개설을 통한 맞춤형 전문 교육을 하고 있다. 현재 전국 5곳(서울, 인천, 경기 성남 분당, 대구, 광주)에 심리상담센터를 갖춰 다양한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입학부터 졸업까지 체계적인 진로지도와 책임 지도교수제를 통해 진로 탐색, 결정, 취업준비 과정까지 함께한다. 졸업 전에 공인 국가자격증인 ‘임상심리사’를 취득하기 위한 커리큘럼도 운영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서울사이버대 상담 및 임상심리대학원과 연계된 전문교육을 통해 다양한 상담심리 분야 커리어를 쌓을 수 있다.


시대 흐름 반영해 신설학과-전공 개설

서울사이버대는 2021학년도 신설학과 및 전공을 통해 사회적 수요와 트렌드에 맞춘 교육을 제공한다. 디자인대학에 신설한 뷰티디자인학과는 21세기 미의 트렌드를 선도할 뷰티전문가와 에스테틱전문가 양성을 위해 미용예술, 헤어, 네일, 메이크업 등 뷰티디자인에 관한 교육을 다룬다.

미래융합인재학부는 로봇융합전공, 안전관리전공, 1인방송전공을 신설했다. 로봇융합전공은 최근 로봇기반의 비대면 일 처리가 증가하면서 로봇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안전관리전공은 산업체 안전 관련 인재 수요의 증가에 대비하기 위하여, 1인방송전공은 유튜브 등 전 세계 디지털 영상 콘텐츠의 제작 및 편집에 대한 요구 충족을 위해 개설됐다.

강인 총장은 “서울사이버대는 교육부 최초 3회 연속 공식 인증 A등급을 획득해 우수한 교육시스템을 증명했다”며 “비대면 시대 4차 산업혁명에 최적화된 학과 및 전공 등을 통해 온라인 고등교육의 선두주자로 앞장서고 있다”고 전했다.


AI-빅데이터-핀테크 등 관련 교과목 다수 편성

컴퓨터공학과에서는 최첨단 정보기술(IT)과 더불어 수요자 중심의 기술전문교육을 통한 미래지향적 컴퓨터 기술인재를 기르고 있다. 졸업 후 컴퓨터기술 전문가, 소프트웨어기술 전문가, IT솔루션개발자, IT분야 관련 업체, 정보통신 업체, 인터넷 관련 업체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가능하다.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IT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및 정보보호 전문 인력을 육성한다. 졸업 후 암호설계·분석·개발자, 블록체인 전문가, 개인정보보호 전문가, 데이터과학자, 빅데이터 전문가, 사이버 수사 요원, 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안 전문가, 사이버작전사령부, 경찰 사이버 안전국 등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 밖에 최첨단 IT를 리드하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전기전자공학과, 최첨단 기계제어기술을 리드하는 기계제어 전문가를 육성하는 기계제어공학과 등이 있다.


2021학년도 후기 신·편입생 모집

서울사이버대는 6월 1일부터 신·편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사회복지대학과 심리·상담대학을 포함한 8개 단과대학(학부) 총 38개 학과(전공)이다. 신입학은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 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에서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 대학원에서는 24일부터 2021 후기 대학원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사회복지전공 석사과정을 모집하며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 입학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권혁일 기자 moragoheyaj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