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여백신 예약’ Q&A
―어떤 백신이 잔여 백신으로 나오는 건가.
“아스트라제네카는 개봉 후 6시간 내에 사용해야 한다. 이 시간을 넘기면 폐기해야 한다. 예약자가 오지 않아 백신이 남는 경우 등에 당일 예약을 받는다.”
“네이버, 네이버지도, 카카오톡, 카카오맵 등 4가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인근 접종기관별 잔여 백신 현황을 조회할 수 있다. 네이버는 앱에 들어가 검색창에 ‘잔여백신’을 검색하고, 카카오톡은 앱 실행 후 하단의 샤프(#) 탭에서 ‘잔여백신’을 누르면 된다. 카카오맵은 앱을 업데이트한 후 ‘잔여백신’을 검색하면 된다.”
―접종 예약은 어떻게 하나.
―잔여 백신이 나올 때에 맞춰 알림을 받을 수 있나.
―예약했다면 백신 접종은 언제 하면 되나.
“당일 예약에 성공했다면 그날 해당 의료기관에 영업 종료 시간 전까지 방문해 백신을 맞아야 한다. 예약 후 취소 없이 접종하지 않은 사람은 더 이상 잔여 백신 예약 권한이 부여되지 않는다. 부득이하게 접종을 취소할 경우 반드시 해당 의료기관에 전화해야 한다.”
―예약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나.
“30세 미만은 잔여 백신 예약을 할 수 없다. 현재 잔여 백신은 모두 아스트라제네카인데 30세 미만은 접종할 수 없는 백신이다. 또 예약자가 이미 백신 예약 접종을 한 차례 이상 한 경우도 ‘예약 불가’다. 병원 영업시간이 30분 이내만 남았을 경우도 새로 백신 예약을 할 수 없다.”
―부모님 예약을 대신 해 드리고 싶은데….
―2차 접종은 어떻게 받나.
“일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와 동일하다. 1차 접종 11주 뒤 같은 요일에 1차 접종을 받은 의료기관에 가서 받는 게 원칙이다. 만약 접종 병원 변경이 필요하면 접종 예정일 1개월 전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 접속해 바꿀 수 있다.”
이지운 기자 eas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