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아이엘사이언스 “자동차 멀티 빔 헤드램프용 실리콘렌즈 개발”

입력 | 2021-07-08 08:00:00

아이엘사이언스 스마트 팩토리 실리콘렌즈 생산설비 이미지.


 스마트 광학솔루션 기업 아이엘사이언스(대표 송성근)는 디스펜싱(dispensing) 기술을 적용한 자동차 멀티 빔 헤드램프용 실리콘렌즈 개발에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업체에 따르면 멀티 빔 헤드램프용 렌즈는 오차 없는 초정밀 설계 및 양산 기술이 중요한데, 자체 개발한 첨단 디스펜싱 공법의 실리콘렌즈로 이를 해결했다. 기존 렌즈 생산 방식인 사출로는 액상 실리콘 원료를 고체화 하는 과정에서 변색, 변형, 기포 생성 등으로 불량 우려가 있으나 디스펜싱 공법은 불량률이 매우 낮고 별도의 금형 제작이 필요 없어 생산단가를 낮출 수 있다.  

충남 천안시 스마트 팩토리에 위치한 실리콘렌즈 생산 설비는 아이엘사이언스의 자체 기술력으로 설계·제작했다. 액상소재 실리콘렌즈 원료의 디스펜싱, 성형, 이형까지 전체 공정을 완전 자동화 했다

실리콘렌즈는 기존 플라스틱, 아크릴, 유리 렌즈에 비해 광 효율이 높고 가볍고 열에 강하며 황변현상이 없는 등 제반 물성이 우수해 LED조명은 물론, 자동차 의료기기, IT, 디스플레이, 스마트팜 등 적용 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니아에 따르면 멀티 빔을 포함한 차량용 LED 시장규모는 올해 2조 6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9.6% 성장하고, LED 조명 채택비율은 현재 35%에서 2024년까지 72%로 확대될 전망이다.

업체 측은 멀티 빔 실리콘렌즈 개발 후속 작업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대량주문에 대비해 월 250만개 수준인 생산량을 현재 4개인 라인을 증설해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동아닷컴 박해식 기자 pistol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