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덕 아이파크 디어반
HDC현대산업개발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 조감도
고덕비즈밸리의 핵심 입지에 들어서는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이 상업·문화·업무시설을 갖춘 복합 랜드마크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부동산 시장에서 남다른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케아를 품어 초특급 수혜지로 꼽히기 때문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서울 강동구 고덕동 일원(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 유통1블록)에서 하이엔드 라이프 오피스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을 이달 중 선보인다고 밝혔다.
지하 6층∼지상 21층, 연면적 약 30만1092m² 규모의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은 전용면적 37∼158m² 업무시설 총 598실과 판매시설, 운동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부동산 시장 달구는 메가톤급 ‘이케아 효과’
HDC현대산업개발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 프리미엄 인도어 풀.
특히 이케아는 부동산 가치를 높이는 데 큰 힘을 발휘한다. 실제로 경기 광명, 고양 등에서는 ‘이케아 효과’가 확인됐다. 광명시에는 2014년 이케아와 롯데아울렛이 각각 입점하면서 KTX 광명역 일대가 ‘쇼핑 허브’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광명 도심과 다소 떨어진 KTX 광명역세권은 개발 초기 허허벌판이나 다름없었던 곳이지만 이제는 상업시설, 주상복합 단지들이 입주하면서 신도시로 거듭나는 등 인근 지역주민들에게 살고 싶은 선망의 동네로 자리매김했다.
이달 6일 기준 KB부동산 시세 평균가격을 살펴보면 광명시 안에서도 KTX 광명역세권인 일직동의 집값 평균 매매가는 12억4064만 원으로 가장 높다. 이어 철산동 8억6137만 원, 3위는 소하동 7억6320만 원 순이다.
인피티니 풀 조감도.
KB부동산 자료에 따르면 고양시 덕양구는 2017년 한 해 동안 아파트 매매가가 평균 1.25% 상승했고 이케아가 문을 연 다음해인 2018년에는 상승폭이 5.30% 더 커졌다.
업계 전문가는 “이케아와 같은 초대형 쇼핑몰이 들어서면 유동인구와 고정인구가 늘어나면서 상권이 활성화되고 주택수요가 증가하는 등 부동산의 가치가 올라가기 마련”이라며 “특히 생활편의시설과 여가 공간이 늘어나면서 가치 또한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2024년 이케아 입점… 이마트-영화관도 들어서
하이엔드 라이프 오피스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에서 바라보는 탁트인 한강뷰 조감도.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은 특히 자연과 도시가 공존하도록 도심 속 공원을 지향하면서 상업·업무·문화를 한 공간에서 누릴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내부 특화설계에서도 하이엔드 라이프 오피스다운 면모를 보여준다. 특히 한강 뷰를 즐길 수 있는 인피니티 풀, 패밀리 가든, 테라스 가든, 전망대, 스카이포켓, 플라잉 가든 등 다양한 시설을 도입해 도심 속 격이 다른 여유와 휴식을 선사할 예정이다.
4, 5층은 프리미엄 스파와 키즈짐, 인피니티 풀, 북스토어 등으로 구성해 지역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6층에는 로비, 콘퍼런스홀, 공유키친, 바데스크존 등 오피스 이용자들만을 위한 별도의 시설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강변에 들어서는 하이엔드 라이프 오피스답게 내부에는 사선형 창호 배치, 개별 테라스 설계 등을 적용해 한강 조망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스타일러, 워시타워, 냉장고, 가구형 캔틴이 풀퍼니시드로 갖춰진다.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한 라이프를 누릴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또 파크 라이프를 누릴 수 있도록 조경 특화를 통해 설계된 ‘파크아워스’도 조성된다. 하늘을 바로 앞에서 마주하는 듯한 ‘인피니티 엣지’, 센트럴파크를 연상하게 하는 넓은 ‘잔디광장’과 한강 조망이 가능한 ‘스카이 워크’에 이르기까지 진정한 파크 라이프를 실현할 수 있도록 했다.
고덕비즈밸리 중심 입지… 주변에 고덕산-공원도
또 강일나들목, 올림픽대로를 통해 강남 접근성도 우수하다. 사업지 옆에는 서울∼세종 고속도로(2024년 개통 예정), 강동 나들목(가칭·예정), 고덕대교(가칭, 예정)가 조성되고 있다. 강동∼하남∼남양주를 잇는 9호선 연장선 샘터공원역(예정)도 들어설 계획이어서 교통여건은 더욱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고덕비즈밸리를 중심으로 강동일반산업단지, 첨단업무단지 등 비즈니스벨트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어서 고덕아이파크 디어반은 동부권을 넘어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고덕 아이파크 디어반은 서울 강동구 고덕동 467-2에 본보기집 개념의 ‘디어반 갤러리’를 이달 중 개관할 예정이다. 사업지에서 실제 바라보는 한강 뷰를 체험할 수 있도록 현장 홍보관도 운영한다. 현장 홍보관은 서울 강동구 브이센터 전시장(고덕동 402-6)에 조성돼 있다.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