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자문, 래퍼 비와이 출연
‘김치 유니버스’는 우리나라 전통 채소 발효식품인 김치의 독자적 진화 과정과 문화적 고유성을 국내외에 알리기 위해 총 3부작으로 기획한 프로젝트다. 4월에 공개한 1화 ‘역사’ 편 ‘진화의 시작’은 유튜브 조회 수 77만 회 이상을 올리며 국내외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이어서 공개하는 2화 ‘문화’ 편 ‘한국의 아이콘 김치’는 오늘날 한국의 식문화를 이끌어 온 김치의 다양한 이야기와 세대별 김치 활용법을 소개한다.
특히 2013년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김장 공동체 문화’와 많은 사람들이 김치하면 떠올리는 노래 ‘김치주제가’, 산업화로 주거 형태가 바뀌면서 한국만이 개발할 수 있었던 가전제품 ‘김치냉장고’, 그리고 젊은 세대의 게임 소재로까지 진화한 김치 이야기 등을 다뤘다. 본 다큐멘터리 영상은 연구를 통해 검증된 정확한 정보와 다양한 김치의 모습을 생동감 있게 담아내 한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김치 문화와 역사적 배경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또한 이번 영상에는 실력파 래퍼 비와이가 출연해 팬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방식으로 구성했다. 비와이는 2019년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제작한 ‘나의 땅’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공개하는 등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깊은 애정으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추후 공개될 마지막 3화 ‘세계화’ 편은 코로나19 이후 건강의 아이콘으로 급부상하며 전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있는 김치의 글로벌 위상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세계김치연구소 최학종 소장 직무대행은 “이번에 공개되는 영상은 이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가 김치의 문화를 전승하고 새롭게 개척해 나가는 주체로서 자긍심을 느끼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김치문화를 진흥하고 발전시키는 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계김치연구소는 이번 다큐멘터리의 영문 버전을 국외 행사에 적극 활용하여 세계인들에게 한국 김치의 문화적 고유성과 다양성을 알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