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호 우리들병원 회장
이상호 우리들병원 회장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본격적으로 유튜브를 시작한 것은 2017년부터다. 유튜브는 전세계인이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플랫폼 중에선 영향력이 가장 크다. 또 우리나라 국민의 절반이상이 유튜브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장년층 사용자도 늘고 있다.
―주로 어떤 주제로 촬영하나.
“유튜브 콘텐츠는 기본적인 척추건강정보와 함께 ‘척추관협착증 작은 수술로 단 하루 만에 좋아질 수 있다’ ‘뼈를 잘라내지 않는 새로운 수술법, 인대재건술’ 등과 같이 우리들병원만이 가능한 치료 정보들을 올리고 있다. 특히 최소침습의 원인치료는 나의 오랜 치료원칙이기도 하다. ‘최소침습 원인치료’는 우리 몸의 건강한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오직 핵심병소만을 간결하게 치료해 효과를 극대화한 척추치료법이다. 또 타 병원에서 주저하는 고난도 흉추치료나 희귀난치성질환, 내과적 질환자의 척추치료가 가능하다는 등의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유튜브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영상은?
“‘이상호 박사의 실제 허리 내시경 수술 장면’ 영상이다. 이 영상은 허리디스크가 걸린 나의 허리를 직접 치료하는 동영상으로 현재 유튜브 채널 누적 조회수만 29만 회에 달한다. 나의 허리를 직접 수술 할 수 있었던 것은 최소절개 원인치료 수술을 할수 있었기 때문이다. 수술하는 동안 의료진과 대화하는 것은 물론이고 수술이 끝난 직후 보행을 하는 모습을 직접 사실적으로 찍어서 해당 전문가도 허리 디스크에 걸릴 수 있다는 것과 치료 뒤에 깔끔하게 잘 나았다는 것을 솔직하게 보여준 영상이어서 인기가 많았던 것 같다.”
―앞으로 운영 계획은.
이진한 의학전문기자·의사 likeda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