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초정약수’ ‘보은대추’와 가을 정취 즐겨요

입력 | 2021-10-14 03:00:00

내일부터 청주 초정약수 축제
31일까지 보은 대추축제 개최




충북 청주와 보은에서 가을의 멋과 맛을 느낄 수 있는 축제가 펼쳐진다.

청주에서는 ‘얼水 좋다’를 주제로 한 ‘세종대왕과 초정약수 축제’가 15∼17일 온라인으로 열린다. 행사를 위해 마련된 전용 홈페이지에서는 축제의 성공과 청주의 번성을 기원하는 제례 행사인 ‘영천제’를 시작으로 ‘세종대왕의 초수리 거둥(擧動)과 초정약수 생성 원리’를 주제로 한 학술대회, 인문학콘서트, 초정행궁 음악회, 달빛 버스킹, 가을여행 콘서트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

또 온라인 참여 행사인 역사 바로 알기 ○×퀴즈, ‘세종대왕’ ‘초정약수’ 사행시 짓기, 초정행궁 인증샷, 세종대왕 학생 백일장 등도 마련됐다.

보은에서는 15∼31일 대추축제가 온라인으로 열린다. 축제는 군 공식 유튜브 채널과 대추축제 홈페이지, 축제 페이스북 등을 통해서 만날 수 있다. 전국 어디서나 대추를 살 수 있도록 온라인 쇼핑몰과 택배 주문 콜센터도 다음 달 6일까지 운영한다. 보은 대추로 만든 음식 레시피를 알리는 ‘보은 대추의 식탁’도 제작한다. 이 축제는 2017년부터 3년 연속 충북 농특산물 판매 활성화 최우수 축제로 선정됐다.

당도가 30브릭스(Brix·1브릭스는 100g의 물에 1g의 설탕이 녹아 있는 것만큼 달다는 의미)가 넘는 보은 대추는 세종실록지리지와 동국여지승람 등에 왕에게 진상된 명품으로 나와 있다. 알이 굵고 당도가 높아 말리지 않고 생으로 먹어도 좋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