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의 맛(아르투르 시자르에를라흐 지음·김승진 옮김·마티)=음식 평론가가 소개하는 이색적인 레시피. 나무의 풍미와 향을 살린 음식들을 찾아 세계 각지를 누빈 기록이다. 나무뿌리부터 껍질, 수액까지 낯선 식재료의 향연이 펼쳐진다. 1만8000원.
○경제학 오디세이(조지 슈피로 지음·김현정 옮김·비즈니스북스)=효용이론과 게임이론, 제한적 합리성 이론, 행동경제학 등 경제학에서 의사결정 이론의 진화를 추적한다. 인간의 욕망을 다루는 경제학 이론을 수학적 방식으로 푸는 과정이 흥미롭다. 2만3000원.
○러브 노이즈(김태용 지음·민음사)=어린 시절 물에 빠진 자신을 버리고 도망가던 친구 한스가 사고를 당한 이후 관망하는 삶을 살게 된 조니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사랑과 문학, 예술에 대한 장편소설. 1만4000원.
○식도락 여름(무라이 겐사이 지음·박진아 옮김·지식을만드는지식)=일본에 미식 문화가 꽃피게 된 데는 1903년 소설 ‘식도락’이 큰 영향을 미쳤다. 메이지 시대가 오기 전, 1000년 넘게 육식을 금지당한 일본인에게 육류 요리와 서구 식문화를 소개했다. 총 4부 중 두 번째 책으로, 국내에 처음 소개된다. 2만6800원.
○풍경의 해석(이우걸 지음·동학사)=시인인 저자가 자신의 시조와 시론, 현대시조 발전을 위한 방법부터 철새, 강, 노을, 건배사 등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 에세이. 시인 김용복 신춘희 이남순 등에 대한 평론도 담았다. 2만 원.
○미·중 경쟁시대와 한국의 대응(진창수 외 9명 지음·윤성사)=남북관계, 한미동맹, 동아시아 해양안보 등에 대한 한국의 외교 방향을 제시한다. 정치학,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세미나를 거쳐 기존 외교안보전략과는 다른 방향을 고민했다. 1만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