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앞으로, 제대로’ ‘나를 위해, 이재명’…새 슬로건 발표

입력 | 2021-12-29 14:02:00

이재명 대선 후보의 새 캐치프레이즈와 슬로건. (민주당 선대위 제공)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가 29일 ‘앞으로, 제대로’라는 새로운 캐치프레이즈와 ‘나를 위해, 이재명’이라는 새로운 대선 슬로건을 발표했다.

선대위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설명회를 통해 “이번 슬로건의 강력한 차별화 포인트는 대통령이라는 단어를 뺐다는 것”이라며 “후보 중심의 과거형 슬로건이 아닌 국민 중심의 새로운 가치와 기대가 담긴 현재 미래형 슬로건”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이 원하는 대통령은 국민 위에 군림하는 제왕적 대통령이 아니다”며 “나에게, 내 삶에 힘을 주는 리더, 국민과 소통하고 신뢰를 쌓아 발전과 성공과 영광을 함께 누리는 서번트 리더십(인간 존중을 바탕으로 섬기는 리더십)을 갖춘 리더”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를 위해’에는 5200만 명의 대한민국 국민이 주인이 된다는 의미가 담겼다고 덧붙였다.

새 캐치프레이즈인 ‘앞으로, 제대로’에 대해선 “이재명 정부가 걸어가야 할 두 갈래 큰 길을 천명한다. ‘앞으로’는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는 비전을 함축적으로 표현했다”며 “경제, 취업, 부동산, 세금 등 국민의 삶을 힘들게 하는 정책 현안을 앞장서서 해결하겠다는 후보의 현장 중심형 자세가 담겼다”고 설명했다.

또 선대위는 ‘제대로’에 대해 “국민이 불만을 갖는 정책이 있다면 고치고, 바꾸고, 바로 세워서 국민에게 박수받겠다는 (이 후보의) 다짐”을 뜻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발표된 이 후보의 새 문구는 2017년 문재인 대통령 캠프의 ‘사람이 먼저다’, ‘나라를 나라답게’ 슬로건을 만든 카피라이터 정철 선대위 메시지총괄이 작성했다.

이번 새 슬로건은 기존의 ‘이재명은 합니다’를 대체하게 될 전망이다.


한지혜 동아닷컴 기자 onewisdo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