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尹 “전북 홀대론 안나오게 노력”… 내일 홍보열차 타고 호남 순회

입력 | 2022-02-11 03:00:00

재경전북도민회 신년인사회 참석, “새만금에 기업 오게 인프라 구축
전주 금융중심지 발돋움 지원”… 野 ‘열정열차’, 호남 첫 목적지로
오늘 이준석 타고 먼저 출발, 남원-순천-여수 등서 주민과 소통



尹, 재경전북도민회 신년회서 이낙연 만나 인사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왼쪽)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0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재경전북도민회 신년인사회에서 만나 손을 포개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0일 재경 전북도민들을 만나 “호남 홀대, 특히 전북 홀대론이 나오지 않도록 국민의힘이 다같이 노력하겠다”며 호남 민심을 적극 공략했다. 윤 후보는 두 번째 대선 후보 4자 TV토론을 마친 다음 날인 12일에는 무궁화호 4량을 빌린 당 정책 홍보열차를 타고 호남의 주요 도시를 방문한다.
○ 尹 “전북인 뜻 받드는 든든한 일꾼 되겠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재경전북도민회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전북이 타 시도에 대비해서 경제적 불균형이 심각해 전북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각적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끊임없이 소통하며 전북인의 뜻을 잘 받드는 든든한 일꾼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전북 지역을 한 곳 한 곳 짚어가며 공약을 부각시켰다. 그는 “전북만의 새만금이 아니고 대한민국의 미래가 새만금에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며 “기업이 들어올 수 있도록 새만금에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우리 정부가 나서서 속도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전북권의 중심 도시인 전주를 향해서는 “금융 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해 지원도 많이 필요하다”며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우위에 있는 탄소산업, 수소경제를 키워서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고, 산업을 뒷받침하려면 금융제도가 잘돼야 한다”고 했다. 경제가 어려운 군산에 대해선 “현대중공업의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군산 지역의 경제 위기 극복, 경기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 다함께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각종 인연을 꺼내며 전북 지역에 친근감도 표시했다. 그는 “제가 학창 시절부터 전북 출신 친구들하고도 정을 많이 나눠왔다. 전북인은 정말 정이 많고 속이 깊은 분들”이라고 말했다. 또 “저희 집안이 논산에서 집성촌을 이루며 400년 살아왔는데 가까운 익산하고 인적 교류도 많았고, 혼사도 있고, 조상들의 선영도 전북 쪽에 많이 있다”고 했다.
○ 尹, 이준석 대표와 열차 타고 호남행
윤 후보는 12일부터 1박2일 일정으로 호남 지역 곳곳을 순회한다. 자신의 정책 공약을 홍보하는 ‘열정열차’에 탑승해 전북 전주, 남원과 전남 순천, 여수 등을 차례로 찾는다.

국민의힘은 무궁화호 4량을 빌려 열정열차를 운영한다. 선거활동이 권역별 대도시 위주로 진행되는 상황에서 중소도시 주민 간 소통을 늘리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열차가 정차하는 역마다 윤 후보가 차례로 내려 지역 현안을 살피고 주민들에게 공약을 밝힌다. 열차가 달리는 동안에는 유튜브 방송을 통해 열차 내부를 공개한다. 지역별로 특별한 사연이 있는 국민들도 열차에 차례로 탑승할 예정이다.

열정열차의 첫 목적지로는 ‘호남과의 동행’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호남을 선정했다. 윤 후보는 보수정당 후보 처음으로 대선에서 호남 득표율 20%를 넘기겠다는 목표로 이 지역에 부쩍 공을 들이고 있다. 11일 이준석 대표가 호남을 향해 먼저 출발한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서초구에서 열린 세무사 드림봉사단 발대식에 참석해 ‘조세정의’와 ‘유능한 정부’를 강조했다. 윤 후보는 “정부가 세금을 걷을 때 신중해야 하고 세금을 잘 쓰는 게 정말 중요하다”며 “정부 역할 중에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늦게 비공개 일정으로 서울 강남구 봉은사를 찾아 조계종 전 총무원장인 자승스님 등과 함께 통합과 화합, 불교계 현안과 전통사찰, 문화유산과 관련해 간담회를 가졌다.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