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알밤 디저트 UCC공모전 인기 전국서 49개 작품 출품 열띤 호응
올해 공주알밤 전국 UCC 공모전에는 전국 39개 도시에서 49개 작품이 출품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화면.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공주알밤롤케이크, 공주밤떡파이, 밤에너지바, 공주밤설화소, 공주밤떡, 공주불밤피자….’
충남 공주 특산품인 알밤이 다양하고 이색적인 디저트로 변신했다.
공주시(시장 김정섭)와 2022 겨울공주군밤축제조직위원회(위원장 이경우 정안농협조합장)는 제5회 군밤축제(1월 29일∼2월 20일) 기간에 열린 ‘공주알밤 디저트 전국 UCC 공모전’에서 신선미 씨가 출품한 ‘공주알밤 크레이프 롤케이크’가 대상을 차지했다고 13일 밝혔다. 또 금상에는 임예지 씨(26·경기 화성시)가 출품한 ‘공주밤떡파이’가, 은상에는 ‘공주꿀밤 3삼한 디저트’(정희진 씨)와 ‘공주영양밤 에너지바’(박시온 씨) 등이 차지했다.
대회에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강원, 충청 등의 전국 39개 도시에서 49개 작품이 출품됐다. 애니매이션으로 만든 작품과 외국인의 작품도 출품되는 등 열띤 호응을 얻었다. 특히 유튜브 영상 조회 수를 심사 점수에 반영하고 별도 인센티브제를 도입해 마감 사흘 만에 전체 작품의 조회 수가 3만 건을 넘기는 기록을 세웠다.
대상을 차지한 공주알밤 롤케이크는 휘핑크림과 설탕, 레몬즙을 활용해 알밤크림을 만든 뒤 달걀과 천일염으로 만든 크레이프(달걀전병)로 돌돌 말아낸 것으로 영상의 작품성과 상품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대상 100만 원, 금상 70만 원을 비롯해 은·동·장려상에도 상금이 주어졌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공주알밤 4kg이 배송된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맛과 영양이 우수한 공주밤이 매력적이고도 다양한 디저트로 변신해 눈과 입이 즐거웠다”며 “공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꼭 한번 먹어보고 사 가고 싶은 관광상품’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출품작 영상은 유튜브 ‘공주알밤 디저트’로 검색하면 볼 수 있다. 20일까지 진행되는 올해 공주군밤축제에서는 공주시 인터넷쇼핑몰 ‘고맛나루장터’에서 일반밤, 대보, 옥광 등 다양한 품종을 시중보다 30%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