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올해의 브랜드파워 1위 고객 삶에 깊은 공명 일으킨 63개 파워 브랜드 선정
‘올해의 브랜드파워 1위’는 ‘올해의 금융브랜드파워 1위’ ‘올해의 교육브랜드파워 1위’ ‘올해의 뷰티브랜드파워 1위’ ‘올해의 의료브랜드파워 1위’ ‘올해의 IT브랜드파워 1위’ 등 시상 어워드를 총 17개로 세분화해 종합한 어워드로 전문성을 더욱 강화한 브랜드 대상이다. 올해는 총 63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해당 기업 선정을 위해 먼저 산업별·업종별 동향 조사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업종을 뽑고, 전문심사위원단의 공적 심사를 실시했다. 브랜드 인지도, 충성도, 시장점유율, 고객 관리 시스템 구축 현황, 양해각서(MOU) 성과 등 다양한 항목도 평가했다.
심사평
“올해 소비자에게 가장 큰 영향력 선사할 기업”
김홍유(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지금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 이후 넥스트 노멀 시대로 나아가며 새로운 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기업 형태는 더욱 다양해지고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반의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에서 더 나아가 가상세계인 메타버스로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시기에 기업은 실체적 변화와 창조적 혁신을 통해 지속성장의 토대를 구축하는 대전환을 이뤄야 합니다.
오늘 시상식에 참석한 경영인 및 기업 관계자들은 변화하는 산업의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했기에, 올 한 해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선사할 기업으로 선정된 것입니다. 이번 시상을 계기로 시장의 가치를 파악하고,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수상 기업들은 대한민국 경제를 견인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길 바랍니다.
‘2022 올해의 브랜드파워 1위’ 수상 기업들에 다시 한 번 축하인사를 드리며, 수상 기업 및 모든 관계자 여러분의 앞날에 무한한 영광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한경 기자 hklee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