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경영 GS칼텍스
GS칼텍스는 회사의 미래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바이오케미컬 분야에 지속 투자해왔다. 1986년 컬설립된 기술연구소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 기술을 개발하며 회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있다.
GS칼텍스는 10여 년간의 연구를 통해 ‘2,3-부탄다이올’ 생산에 가장 적합한 미생물을 사용하여 고품질 2,3-부탄다이올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바이오공정 및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2,3-부탄다이올은 화장품 등에 사용되는 원료로 보습, 방부 증진 등의 효과가 있다. 특히 발효식품과 천연식품, 식물, 동물, 토양 등 자연계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천연물질이라 기존 화학제품을 대체해나가고 있다. 국내외 유명 화장품 회사의 2,3-부탄다이올 함유 제품 출시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GS칼텍스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특수 용도로 사용되는 기능성 소재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경량, 고강도, 고내열 등의 특성을 가져 금속 대용으로도 쓰일 수 있는 폴리머 소재 개발에 나서고 있다. 이를 통해 친환경 자동차, 가전 산업에서의 사용처를 늘리고 있다. 또한 차별화된 제품 생산을 위해 메탈로센 촉매를 개발하고 있다. 메탈로센 촉매는 고분자 구조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어 균일한 물성을 가진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강도와 투명성을 조절하여 고객이 원하는 물성의 제품을 만들 수도 있다.
정유공정 원료를 활용한 도로 포장용 아스팔트와 친환경·고기능 제품도 개발 중이다. GS칼텍스는 일반 아스팔트뿐만 아니라 고온 및 저온에서 도로의 변형 및 균열 현상을 개선한 개질 아스팔트를 판매하고 있다.
이건혁 기자 gu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