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들 “칩 성능 100% 발휘 못해” 삼성 “안전 최우선… 적용 의무화”
갤럭시 S22 시리즈 중 최고 사양을 갖춘 ‘갤럭시 S22 울트라’.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 S22’ 시리즈에 적용을 의무화한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GOS)’ 기능을 놓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2일 게임 이용자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갤럭시 S22 시리즈 구매자 중 게임을 구동할 때 속도가 느려지거나 화면 그래픽이 매끄럽지 않은 현상이 나타난다는 불만 글이 올라오고 있다. 갤럭시 S22뿐 아니라 S21, S20, S10 등 앞선 모델 가운데 구글의 최신 운영체제(OS) ‘안드로이드 12’로 판올림(업그레이드)한 제품들에서도 마찬가지다.
원인은 삼성전자가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내장한 ‘GOS 앱’ 때문이다. GOS는 게임 앱을 실행할 때 함께 활성화돼 스마트폰 상태를 최적화하는 역할을 한다. 게임을 할 때는 평상시보다 데이터 처리나 전력 소모량이 많아 스마트폰에서 발열현상이 생길 수 있기에 미리 만들어둔 ‘안전장치’라고 보면 된다. 스마트폰의 발열이 심해지면 사용자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저온화상을 입는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 게임 이용자들은 갤럭시 S22가 이전 제품보다 훨씬 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했는데 안전을 이유로 칩 성능이 100% 발휘되지 못하는 데 대해 실망감을 드러내고 있다.
삼성전자 측은 일부 이용자들의 불만을 예상했지만 제품 설계의 우선순위에서 안전을 배제할 수 없었다는 설명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S22 출시 전 GOS 관련한 이슈에 대해 검토가 있었지만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판단에 따라 유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