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
광운대 제공
광운대(총장 김종헌)는 4차 산업혁명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 등 뉴노멀 환경에 대비하기 위하여 산학협력 중장기 발전계획인 ‘K-산학협력 발전계획 2030’을 선포하고, 대학의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및 실행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산학협력을 통해 연구, 기술사업화, 창업, 지역사회 연계 등을 총괄하며 기업가형 대학으로의 도약을 선도하고 있다.
광운대는 개방·공유·협력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와의 동반 성장 목표를 설정하고 동북 4구, 구리시, 오산시 등 여러 지역 내 10개가 넘는 거점 센터들을 지자체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면서 지역 산업연계 R&BD 매칭, 청년 취·창업 문제 해결, 청소년 심리상담, 가족문제 해결, 교육격차 해소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여러 문제점을 함께 해결하며 성장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창업 유도 및 창업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통한 재정 지원과 창업 로드맵(YEP· Young Entrepreneurs Program) 브랜딩, 스타트업 연계전공 등 다양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들을 구성하여 창업친화적 문화 조성에 노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로 학생창업 지원 및 성과와 재학생당 창업지원금과 관련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참빛설계학기’는 학생 스스로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기획한 활동을 수행하여 학점을 인정받는 제도로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역량 강화 워크숍’, ‘팀빌딩’ 등 학교 차원에서 다각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학생들은 스스로 원하는 주제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어 일반 수업보다 동기부여 및 성취감이 크다. 향후 학문 간 경계를 넘어 융합 주제의 프로젝트까지 확대하여 모든 학과에서 참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