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심층토의 등 교양교육 질 개선 앞장

입력 | 2022-03-24 03:00:00

서경대 인성교양대학



서경대 제공


서경대 인성교양대학이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교양교육과정 혁신 및 신규 교양과목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토론회와 공모전을 개최하고 STEAM 교육 관련 콘텐츠를 개발, 확대하며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휴먼 커뮤니케이션 클리닉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서경대 인성교양대학은 지난해 하반기에 대학혁신지원사업 중 하나로 추진되고 있는 SKU-6C 기반 혁신교양의 교육과정 및 지원체제 개편을 위해 교양교육 과정을 이수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단심층토의(FGI) 프로그램인 ‘서경 Talk Talk’을 진행해 창의역량, 문제해결역량, 대인관계역량, 글로벌역량, 자기계발역량, 실무역량 등 6대 핵심역량에 기반한 융합기초역량 강화와 교양교육의 질 개선을 통한 교육 만족도 향상 및 내실화 방안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서경대 인성교양대학은 또 올해 1월 19일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배양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STEAM 교육 관련 분야 교수들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 방식으로 ‘STEAM 교육 콘텐츠 확대 연구개발 및 SKU-STEAM 교육성과 확산’에 관한 세미나를 열었다.

서경대 제공

서경대 인성교양대학은 앞서 지난해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신규 교양과목 아이디어 발굴 및 교과목 개발을 위한 ‘내가 만드는 교양과목 공모전’을 개최하고 하반기에 재학생 31명의 아이디어가 담긴 제안서를 접수해 이중 6개 과목을 최종 선정하여 시상하기도 했다.

서경대 인성교양대학은 지난해 휴먼 커뮤니케이션 클리닉인 ‘대학생을 위한 온라인 글쓰기 첨삭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재학생들의 기초소양 교육 강화를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서는 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해 학생들의 글쓰기, 말하기 등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취약점 및 개선점을 진단하고 일대일로 맞춤형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상당수 학생들은 당면한 진로 및 취업과 직접 관계가 있는 자기소개서의 첨삭과 교정, 피드백에 대한 지도를 요청했으며, 그 밖에 글쓰기 일반 교육과 개별 상담, 대상 학생별로 특화된 글쓰기 첨삭 컨설팅 등이 이루어졌다.

글쓰기 첨삭 컨설팅 외에도 읽는 사람 중심의 효율적인 정보전달 글쓰기 원칙,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한 대학생 실용 글쓰기 기법 등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