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전 세계 누구나 수강 가능한 통합 교육 서비스

입력 | 2022-04-25 03:00:00

[메타버스]
비자메타버시티




‘비자메타버시티(BIZA-Metaversity)’는 블록체인 실용화 및 가상자산 상용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아멕스지그룹이 선보이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화 양방향 인공지능(AI) 교육 플랫폼이다.

메타버시티는 메타버스(Metaverse)과 대학(University)의 합성어로, 교육기관을 가상공간으로 확장해 전 세계 교육기관을 하나로 통합하는 플랫폼이다.

특히 비자메타버시티는 탈중앙화 교육 전문 플랫폼으로 전 세계 모든 교육기관(초중고교, 대학·대학원, 정부기관, 단체, 학원, 개인 등)이 교육센터를 개설할 수 있고 온라인 강의실을 열어 강의 동영상을 게시할 수 있다.

또 누구나 교육장 개설이 가능한 비대면 스마트 원격 교육 플랫폼으로 전 세계 어디서나 다양한 학습이 가능하다.

강의장을 개설할 때는 심사승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 개설에 따른 비용은 10달러에 해당하는 비자(BIZA)로 결제해야 하고 수강료는 강사가 책정한다.

비자는 아멕스지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메인넷인 ‘비즈오토메인넷’의 가상화폐로 카네기몰과 유비트 등에서 결제수단으로 활용된다.

플랫폼 언어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지원된다. 전 세계 어디에서든 누구라도 원하는 교육 강좌를 검색해 수강할 수 있다. 전 세계가 하나의 플랫폼에서 강의 자료를 공유하기 때문에 평등한 교육 기회가 마련되고 비대면 온라인 강의로 스마트하고 최적화된 교육환경이 제공된다. 또 결제수단으로 비자를 이용하기 때문에 국경을 초월하는 결제 편의성을 확보하고 있다.

메타버시티는 향후 빅데이터를 구축해 인공지능 사용자 경험(UX)의 메타버스 융합 교육 플랫폼으로 발전할 예정이다.

메타버스와 인공지능이 교육과 융합되는 형태다. 예를 들어 교수자의 교육 개발 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생들은 아멕스지의 메타버스인 ‘메타월드’에서 직접 아바타를 생성하고 학습 시나리오를 구성하면서 자신만의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방식이다.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