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싸이, 오늘 정규 9집 발매… BTS 슈가 타이틀곡 ‘댓댓’ 협업

입력 | 2022-04-29 08:17:00


가수 겸 프로듀서 싸이(PSY)가 5년 만에 정규앨범을 낸다.

29일 소속사 피네이션에 따르면, 싸이는 이날 오후 6시 정규 9집 ‘싸다9’를 발매한다. 앨범 타이틀은 ‘싸이의 다채로운 9집’이라는 뜻이다.

이번 앨범 타이틀곡은 ‘댓 댓(That That)’이다. 특히 글로벌 수퍼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슈가가 싸이와 함께 공동 프로듀싱 그리고 작사·작곡·편곡을 함께 했다. 또 슈가는 피처링뿐만 아니라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해 싸이와 호흡을 맞췄다.

특히 이번 협업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 1·2위의 만남으로 주목 받고 있다. 슈가는 방탄소년단의 곡과 협업곡 등을 통해 총 6번 ‘핫100’ 정상에 올랐다. 싸이는 2012년 세계적 열풍을 일으킨 ‘강남스타일’로 ‘핫100’ 7주 연속 2위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두 뮤지션이 협업한 ‘댓댓’ 역시 ‘핫100’에서 상위권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도 이번 싸이의 정규 9집엔 슈가 외에도 쟁쟁한 뮤지션들이 힘을 보탰다.

싸이와 지코가 작사·작곡하고 수지의 뮤직비디오 출연으로 화제를 모은 ‘셀럽(Celeb)’, 성시경과 함께 싸이 감성을 녹여낸 ‘감동이야’, 싱어송라이터 헤이즈와 위로를 전하는 ‘밤이 깊었네’, 제시와 함께 새로운 창법과 거침없는 가사를 쏟아낸 ‘간지(GANJI)’, 마마무 화사와 함께 한 중독성 강한 뉴트로 장르의 ‘이제는’, R&B 가수 크러시와 함께 행복에 대한 메시지를 풀어낸 ‘해피어(Happier)’, 힙합그룹 ‘에픽하이’ 타블로와 영원히 추억하고 싶은 시간을 담은 ‘포에버(forEVER)’ 등도 이번 앨범에 실렸다.

또 타고난 광대 팔자를 노래한 ‘나인트로(9INTRO)’, 래퍼 기리보이와 함께 작업한 ‘나의 월요일’, 싸이의 브랜드 콘서트 ‘흠뻑쇼’의 열정을 고스란히 분출할 ‘에브리바디(Everyday)’, 정답 없는 삶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위한 마지막 트랙 ‘내일의 나에게’ 등 총 12곡이 유기적으로 엮였다.

지난해 데뷔 20주년을 맞은 싸이는 한국 대중음악을 대표하는 가수 중 한명이다. 지난 2001년 1집 ‘싸이 프롬 더 싸이코 월드’로 데뷔했다.

올해 발표 10주년을 맞이한 ‘강남스타일’로 빌보드 차트에 균열을 내고, K팝을 세계에 알린 주인공으로 통한다. ‘강남스타일’을 비롯 후속곡인 ‘젠틀맨’ 5위, ‘행오버’ 26위, ‘대디’ 97위 등 총 4곡을 ‘핫100’에 올렸다.

특히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최초로 조회수 10억 뷰, 20억 뷰를 돌파하고 당시 유튜브가 표시할 수 있는 조회수의 한계치를 넘긴 최초의 동영상으로 집계 방식을 바꾼 시초가 되기도 했다. 현재도 44억뷰를 육박하는 등 꾸준한 화제성을 입증하고 있다.

‘핫100’ 진입곡 외에도 ‘새’, ‘챔피언’, ‘라이트 나우(Right Now)’, ‘나팔바지’, ‘아이 러브 잇(I LUV IT)’, ‘뉴 페이스(New Face)’ 등 숱한 히트곡들을 탄생시켰다.

콘서트 강자이기도 하다. 여름에는 ‘흠뻑쇼’, 연말에는 ‘올나잇 스탠드’ 등 유명 브랜드 콘서트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9년엔 피네이션(P NATION)을 설립, 회사 운영도 병행하고 있다. 제시·현아·던(DAWN)·크러쉬·헤이즈·페노메코·스윙스를 영입해 잇달아 안정적인 결과물들을 선보였다. 오는 5월17일 데뷔하는 아이돌 그룹 ‘TNX’를 통해 처음 아이돌도 제작한다.

싸이는 이날 오후 9시부터는 네이버 NOW. ‘#OUTNOW’를 통해 단독 컴백쇼를 진행한다. 타이틀곡 포함 신곡 무대들을 처음 선보인다.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