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올블랑TV’ 캡처
여주엽 ‘올블랑’ 대표
필자도 종종 점심시간을 이용해 계단 오르내리기 운동을 한다. 유산소 운동과 복근, 엉덩이, 허벅지 근력 운동까지 함께 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점심 후에 운동을 하면 오후 시간을 맑은 정신으로 생산성 있게 보낼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계단에서 할 수 있는 복부, 둔근, 허벅지 운동 3가지를 소개한다.
마지막 동작은 한 팔로 난간을 잡고, 계단을 한 칸 오를 때마다 스쾃(‘어시스티드 스텝 스쾃’)을 하는 동작이다. 아래로 내려갈 때는 무릎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힘을 엉덩이와 고관절 쪽에 가까운 허벅지 근육에 집중한다. 팔로 난간을 잡고 천천히 진행하면 평소 스쾃 동작에서 자극점을 잡기 어려웠던 이들도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잘 느낄 수 있다.
어떤 장소든 계단이 없는 곳은 없다. 계단 운동은 난간을 이용해 균형을 잡을 수 있고, 운동 동작도 자신의 체중을 이용하기 때문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자투리 계단운동으로 구멍 없는 운동 루틴에 도전해보자.
여주엽 올블랑 대표는 2018년 스포츠 콘텐츠 유튜브 채널 ‘올블랑TV’를 개설해 근력 강화 등 각종 운동법을 무료로 소개하고 있다. 6월 기준 채널의 구독자 수는 187만 명이다.
※여주엽 대표의 ‘체중은 다운, 힙은 업시키는 계단 오르기 운동’(https://www.youtube.com/watch?v=4Ivsd2AdTow)은 dongA.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주엽 ‘올블랑’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