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10대 글로벌 의료기기 회사… ‘세계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되기도

입력 | 2022-07-13 03:00:00

보스톤사이언티픽



유튜브 ‘봐요헬쑥케요’ 캡처 화면.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무척 높아졌습니다. 관련 주식에 자금이 몰리고 관련 분야에 뛰어드는 젊은이들이 급증했습니다. 그만큼 신뢰할 만한 정보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가 강해졌습니다. ‘봐요헬쑥케요(Bio Healthcare)’는 국내외 주목 받는 다양한 바이오 헬스케어 기업의 정보와 기술력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기 위해 본보에서 새롭게 시작한 유튜브 연재물입니다.》



보스톤사이언티픽은 10대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이다. 전 세계 115개국에서 4만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심혈관, 심박동기, 말초혈관, 소화기, 비뇨기, 전기생리학, 신경조절술 등 일곱 개의 주요 치료 분야에 집중하며 다양한 의료기기를 제조·판매한다.

보스톤사이언티픽은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돼 있으며 시가 총액은 76조7214억 원(약 6조800억 달러, 주당 43달러 기준)이다. 2021년 기준 보스톤사이언티픽의 매출 규모는 12조 원 이상이다. 이 중 매년 약 1조 원을 연구개발(R&D)에 투자하고 있다. 현재 세계 각지에서 145개의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한국법인은 1996년 설립됐다.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 관계자는 “6월 기준 국내 106개의 의료기관에서 약 4만820명의 환자가 임상연구에 참여 중”이라며 “이런 연구자 주도 임상은 아시아 국가 중 가장 큰 규모”라고 말했다.

보스톤사이언티픽 최대주주는 글로벌 3대 자산운용사 가운데 하나인 뱅가드그룹이다. AUM(총운용 자산) 기준 자산운용사 업계에서 블랙록에 이어 2위다. 뱅가드그룹은 애플과 트위터의 최대주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보스톤사이언티픽은 미국 포천지가 평가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포천지는 조직혁신, 사회적 책임, 제품서비스·품질, 장기 투자가치, 글로벌 경쟁력 등의 항목을 기반으로 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시가총액 기준 전 세계 상위 2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경제 성과와 사회적 지속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에도 속했다.

보스톤사이언티픽은 2015년 엔도인터내셔널사의 비뇨의학과 사업부인 아메리칸메디칼시스템스의 남성건강과 전립샘비대증 사업부를 인수했다. 이로써 양성 전립샘비대증, 남성 복압성 요실금과 발기부전 등 비뇨기과 장애에 대한 치료 라인을 강화했다. 비뇨기과 수술적 치료의 50%에 해당하는 5대 주요 질환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게 된 것이다.

팽창성 음경보형 임플란트 AMS700은 약 35년의 역사를 보유한 의료기기다. 미국 식품의약국과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포함해 미국, 영국,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등 70개 이상의 국가에서 허가돼 판매하고 있다.

‘봐요헬쑥케요’ 팀이 확인한 결과 심혈관계 질환과 발기부전은 높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발기부전 환자에게서 초기 단계의 혈관 내피 기능 장애와 심각한 혈관 폐색 징후가 나타난다. 관상동맥질환의 일반적인 위험 인자도 발기부전 환자들에게서 빈번하게 발견된다. 실제로 고혈압은 발기부전 증상과 매우 깊은 관계가 있다. 심혈관계 질환이 발기부전 증상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남성의 발기 과정을 살펴보면 정신적 자극, 혹은 성기 주변의 직접적인 자극으로 인해 성적 흥분을 받게 되면 곧장 대뇌에 전달되고 경동맥 확장이 나타나게 된다. 이때 음경동맥도 확장되는데 다량의 혈액이 음경 해면체로 유입되면서 팽창을 일으켜 발기가 된다. 이처럼 발기는 원활한 혈액순환을 골자로 이뤄지게 된다. 만약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발기부전의 원인으로 나타나게 된다.

보스톤사이언티픽의 팽창형 음경 보형물은 발기부전 환자에게 사용된다. 팽창형 보형물 구성은 실린더, 조절펌프, 저장고로 나뉘는데 수술을 통해 음경 해면체에 실리콘 튜브를 삽입하고 복부 쪽과 음낭 내부에는 저장고와 조절펌프를 각각 삽입하는 수술법이다. 음낭 내 조절펌프를 작동하면 저장고 속 생리식염수가 음경해면체 실린더 튜브로 이동하면서 자연발기와 유사한 원리로 작동이 된다. ‘봐요헬쑥케요’ 영상에서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 이연황 과장은 “팽창형 음경 보형물은 자연스럽고 불가능했던 발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고 설명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동아일보 유튜브 채널 ‘건강기상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