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폐고혈압학회 초대 회장에 정욱진 교수 선임
폐고혈압은 폐를 지나는 혈관질환으로 압력이 높아져 결국 우심실부전과 심장돌연사를 일으키는 난치성질환으로 불량한 예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이 폐고혈압의 한 군(群)인 폐동맥고혈압에서 표적치료제들이 개발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지난 27년간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는 분야가 됐다.
■ 다사랑중앙병원 ‘의료급여 정신과 적정성 평가’ 1등급
의료급여 정신과 적정성 평가는 심평원이 의료급여 정신과 환자의 의료질 향상을 목표로 효과적인 의료서비스 제공 및 지역사회 복귀 기반 마련을 정립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제도다. 이번 2021년 2주기 2차 평가는 지난해 1월부터 6월까지 조현병과 알코올 장애 등 의료급여 정신질환자 입원진료비를 청구한 의원급 이상 376개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평가항목은 정신요법 실시 횟수(주당), 개인정신치료 실시 횟수(주당), 퇴원 후 30일 이내 낮병동 또는 외래 방문율, 퇴원 환자의 입원일수, 환자 경험도 조사 실시율 등이다. 다사랑중앙병원은 종합점수 86.6점으로 병원 전체 평균인 74.1점보다 높은 점수로 1등급 의료기관에 선정됐다.
■ 네오이뮨텍, 신규 연구진 영입해 임상 고도화 돌입
네오이뮨텍의 새로운 SAB 구성원. 왼쪽부터 라피 아흐메드 박사, 키이스 왓슨 박사, 리차드 김 박사, 강현석 박사,채영광 박사
네오이뮨텍 관계자는 “기존 SAB 멤버 중 PD-1 역할을 발견해 면역 항암시대의 초석을 마련한 라피 아흐메드박사와 신약허가 및 임상 개발을 위해 키이스 왓슨, 리차드 김, 강현석, 채영광 박사를 새로 영입해 총 5인 체계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네오이뮨텍 신약후보물질 ‘NT-I7’은 암세포 및 감염 세포를 제거하는 T 세포 증폭을 유도하는 물질이다.
현재 미충족 수요가 높은 난치암을 포함해 고형암, 혈액암, 뇌암 등 다양한 적응증을 대상으로 임상개발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