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 개성 있는 브랜드 창출, 소비자 만족에 기여한 49개 기업 선정
5개 평가 항목을 바탕으로 학계·산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공적 심사로 진행됐다.
[심사평]“기업은 고객 만족을 최상의 가치로 삼아야”
김홍유 심사위원장·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현대를 사는 소비자들은 제품이 아닌 브랜드를 구매하고, 브랜드 경험을 통해 만족을 느끼는 새로운 소비문화를 적극적으로 창출해가고 있습니다. 오래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한 주요 조건은 고객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그에 맞춰 발전해가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주는 데 있습니다. 기업은 고객 만족을 최상의 가치로 삼고 끊임없는 혁신과 진화를 거듭함과 동시에, 품질 최우선 경영을 통한 고객 가치 향상과 고객 만족을 위한 사전·사후 서비스 활동 강화라는 기본 원칙을 지키면서 초심을 잊지 않고 브랜드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2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는 분야별로 두각을 나타내는 상품과 서비스 기업을 발굴해 노고를 치하하고,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개발로 소비자 만족을 창출한 경쟁력 있는 최고 브랜드들을 알리고자 제정됐습니다.
기업은 나라 경제와 산업 구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에 수상한 기업은 어려운 사회·경제 환경에서도 소비자 중심의 경영 철학과 까다로운 품질 관리로 브랜드의 신뢰 및 우수한 서비스를 인정받은 업체들입니다. 이러한 신뢰와 만족을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창조와 혁신을 이루면서 지금과 같은 도전을 계속해간다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고 국가 경제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지금 다양한 구조의 시장이 형성되고 서비스가 새롭게 변화하면서 고객 기대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고객들은 상품의 품질뿐 아니라 기업의 진정성과 공감대 형성도 중요시 여기면서 고객 서비스와 만족, 감동을 모두 실천하는 기업을 선택합니다.
이번 수상 기업들이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하길 바라며, 앞으로도 소비자 기대에 적극적으로 부응해 국내를 넘어 세계 무대에서 승승장구하길 기원합니다.
이한경 기자 hklee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