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리드 예르텐 ‘작업실 내부’, 1916년.
1864년 스웨덴 왕립 예술아카데미가 130년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입학을 허락했다. 프랑스의 에콜 데 보자르보다 33년이 더 빨랐다. 그 덕에 재능 있는 스웨덴 여성들이 전문 교육을 받고 화가로 활동할 수 있었다. 시그리드 예르텐도 그중 한 명이었다.
스톡홀름에서 미술을 공부한 예르텐은 1909년 파리의 앙리 마티스 작업실에 등록했다. 색감이 뛰어나 마티스가 가장 총애하는 학생이었다. 1911년 같은 스웨덴 화가 이삭 그뤼네발트와 결혼한 후 귀국해 국내외 전시에 함께 참여하면서 경력을 쌓았다.
마티스 영향이 보이는 이 그림은 부부의 스톡홀름 작업실 내부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예르텐을 사이에 두고 소파에 앉은 남편과 동료 화가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긴 치마와 블라우스 차림의 화가는 다소곳이 앉아 듣고만 있다. 이들 앞에 놓인 찻잔은 분명 그녀가 준비했을 테다. 이 모습을 검은 드레스의 여자와 또 다른 남성 화가가 전경에서 웃으면서 지켜보고 있다. 도도하면서도 거만한 포즈로 남자에게 기댄 이 여자도 화가 자신이다. 화면 오른쪽에는 부부의 어린 아들이 기어오고 있다. 그러니까 이 그림은 예술가이자 여성, 아내, 엄마로서 1인 4역을 도맡은 그녀의 혼돈스러운 현실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행운의 신이 찾아온 건 51세 때였다. 1936년 스웨덴 왕립 예술아카데미에서 열린 개인전 때 500점의 작품을 다 본 후 평론가들은 말했다. 예르텐은 ‘스웨덴의 가장 위대하고 독창적인 현대예술가 중 한 명’이라고. 처음으로 받아보는 제대로 된 평가이자 찬사였다.
이은화 미술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