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입수시 필승전략]
신은종 입학처장
SW인재·DKU인재(의예, 치의예, 약학, 문예창작)·기회균형선발(약학)·농어촌학생(의예, 치의예)은 2단계에서 면접을 반영하며 나머지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교과, 비교과)만을 평가해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는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창의적체험활동, 독서활동, 수상경력, 출결 등 학생부 기록내용 전반을 토대로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 인성 및 발전가능성을 종합평가한다.
죽전 지역균형선발은 인문·자연계열 모두 2개 영역의 합이 6등급 이내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고교별 추천인원 제한이 없다. 학교장의 추천이 없을 경우 지원자격이 인정되지 않으므로 원서접수 전 반드시 출신고교에서 추천을 받은 후 지원하여야 한다.
천안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인문·자연계열 모두 2개 영역의 합이 7등급에서 8등급으로 완화했다. 간호학과는 국어·수학(확통/미적분/기하)·영어·탐구(사탐/과탐 중 1개 과목) 중 2개 영역 합 5등급 이내면 지원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수시모집 요강을 참조하면 된다.
315명을 선발하는 죽전 논술우수자전형은 논술 70% 학생부교과 30%를 반영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교과의 등급 간 점수차가 매우 미미해 합격 당락은 논술 성적이 좌우할 전망이다.
인문논술은 인문·사회 통합교과형 3문제가, 자연계열은 수학 통합교과형 2문제(각 문제별 소문항이 있을 수 있음)가 출제되며 양 계열 모두 120분간 고사가 진행된다.
김신아 기자 sina@donga.com